연결 가능 링크

폼페오 “비핵화 진전 이뤄질 것 믿어…한국과 긴밀 공조”


마이크 폼페오 미국 국무장관.
마이크 폼페오 미국 국무장관.

마이크 폼페오 국무장관과 강경화 한국 외교장관이 전화통화를 갖고 북한 문제를 논의했습니다. 폼페오 장관은 북한 비핵화의 진전을 낙관하면서 미-한 양국의 긴밀한 공조를 강조했습니다. 김영남 기자가 보도합니다.

마이크 폼페오 국무장관은 북한 비핵화 문제와 관련해 진전이 이뤄질 수 있다고 믿는다고 밝혔습니다.

마이크 폼페오 국무장관은 14일 트위터를 통해 강경화 한국 외교장관과 전화통화를 갖고 전날 열린 남북 간 대화에 대해 논의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아울러 미국과 한국은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북한의 비핵화를 반드시 이루기 위한 긴밀한 협력을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진전이 이뤄질 수 있다고 믿는다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헤더 노어트 국무부 대변인도 14일 보도자료를 통해 폼페오 장관과 강 장관이 전화를 통해 북한을 비핵화시키기 위한 노력과, 김정은 위원장이 동의한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비핵화를 달성할 때까지 압박을 유지할 필요성을 논의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두 장관이 긴밀한 조율과 소통을 유지하기로 약속하고 미-한 동맹의 지속적인 강력함을 확인했다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한국 외교부도 이날 강경화 장관이 폼페오 장관과 전화통화를 갖고 전날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 결과를 설명했다고 전했습니다.

한국 외교부는 “양 장관은 앞으로도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상호 긴밀히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한 것으로 전했습니다.

VOA 뉴스 김영남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