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뉴스 따라잡기] ‘미국-러시아 관계’


성조기(아래)와 러시아 국기.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최근 핀란드 헬싱키에서 만났습니다. 두 정상은 이 회동에서 꼬일 대로 꼬인 두 나라 관계를 개선하고 싶다는 뜻을 밝혔는데요. 뉴스 따라잡기, 오늘은 ‘미국과 러시아 관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김정우 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냉전 시기 미국과 러시아 관계”

미국과 러시아의 전신인 소련은 냉전 시기 패권을 놓고 경쟁했습니다. 이 기간 양국 간 갈등이 최고에 달한 건 지난 1962년 발생한 쿠바 미사일 위기였습니다.

[녹취: 케네디 미국 대통령 방송 연설] “This government as promised..”

존 F. 케네디 미국 대통령이 1962년 10월 22일 방송 연설에서 언급한 것처럼 소련이 미국 코 앞인 쿠바에 핵미사일 배치를 강행하면서, 3차 세계대전이 일어날 위험이 닥쳤습니다. 하지만, 전쟁 발발 직전 극적으로 타협이 이뤄져 두 나라는 전쟁을 피할 수 있었습니다.

[녹취: 레이건 미국 대통령] “Mr. Gorbachev, tear down this wall…”

시간이 흘러 1987년 6월 12일, 로널드 레이건 미국 대통령은 유명한 베를린 연설에서 소련을 향해 냉전을 끝내자고 촉구했습니다. 이후 1990년대 초 소련이 공중분해 되면서 러시아가 독립했고, 드디어 냉전이 끝났습니다.

소련이 없어진 뒤 등장한 러시아는 보리스 옐친 초대 대통령에 이어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 시대를 맞았고 2000년대 들어 미국과 밀월과 대립을 반복했습니다.

“문제의 근원-러시아의 크림반도 병합과 우크라이나 내전”

견제와 밀월을 오가던 두 나라 관계는 지난 2014년 들어 결정적으로 틀어집니다. 바로 러시아가 당시 우크라이나 영토였던 크림반도를 강제로 병합했기 때문입니다.

[녹취: 오바마 미국 대통령] “Future of Ulraine must be…”

2014년 당시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크림반도를 병합한 러시아를 제재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미국은 유럽연합(EU)과 함께 러시아의 크림반도 병합을 인정할 수 없다면서 관련 러시아 기관과 개인을 겨냥해 제재를 단행했고, 이 제재는 아직도 유지되고 있습니다.

한편 미국 연방 의회도 행정부와는 별도로 지난 2017년 러시아 경제 제재법을 마련했습니다. 이 법은 석유와 가스 등 러시아 에너지 기업이 미국과 유럽에서 사업을 진행하지 못하도록 했고, 거래와 협력을 중단하는 내용도 들어갔습니다.

“미-러 관계의 또 다른 변수 - 시리아 내전”

그런가 하면 2011년부터 시작된 참혹한 시리아 내전도 두 나라 관계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녹취: 시리아 반군 전투 음향]

러시아는 시리아 내전 발발 이후 지금까지 줄곧 바샤르 알아사드 정권을 지지함으로써 반군을 지원하는 미국과 대립했습니다. 러시아는 특히 2015년부터 직접 병력을 시리아에 보내 반군 토벌 작전을 지원했고, 국제연합군을 이끌고 시리아 내 수니파 이슬람 무장 반군 IS 토벌 작전을 벌이던 미국은 이에 크게 반발했습니다.

현재 두 나라는 시리아 내전 해결 방안을 두고 팽팽하게 대립하고 있습니다.

“갈등에 기름을 부은 러시아의 미국 대선 개입”

2016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가 당선됐습니다. 하지만, 이해 미국 대선은 시리아 내전과 우크라이나 문제로 수렁에 빠진 미-러 관계에 치명타를 줬습니다.

[녹취: 로젠스타인 법무부 부장관] “The grand jury of District of Columbia…:

미국 연방 법무부의 로드 로젠스타인 부장관은 2018년 2월 6일 러시아 스캔들을 조사하는 로버트 뮬러 특검이 미국 대선에 개입한 혐의로 러시아인 13명과 러시아 회사 3곳을 기소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기소된 개인과 기관은 미국 대선 기간 전후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같은 인터넷 사회연결망 서비스(SNS)를 통해 트럼프 공화당 후보에 유리한 글이나 미국 내 여론분열을 조장하는 주장을 퍼뜨린 혐의를 받았습니다.

미국 중앙정보국(CIA), 국가안보국(NSA), 국가정보국(DNI), 그리고 연방수사국(FBI) 등 정보기관들은 러시아가 지난 미국 대선에 개입했다고 이미 결론 내린 바 있었습니다. 이를 근거로 2016년 12월 바락 오바마 당시 미국 대통령은 미국 주재 러시아 외교관 35명을 추방했고, 이에 러시아도 미국 외교관들을 맞추방하는 등 두 나라 관계는 악화일로에 들어섰습니다.

한편 2018년 7월 16일 추가로 제기된 특검 기소 내용에 따르면 러시아는 지난 대선 기간 민주당 조직과 개인 전산망, 그리고 선거 관련 기관 전산망도 해킹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러시아의 미국 대선 개입을 두고 미국 언론과 정치권은 대부분 러시아가 미국 민주주의를 공격했다며 러시아에 강경책을 쓸 것을 주문하고 있습니다.

“미-러 관계의 또 다른 뇌관 - 러시아 스캔들 수사”

뮬러 특검이 진행하고 있는 러시아 스캔들 수사 결과도 두 나라 관계에 중요한 변수입니다. 특검이 현재 러시아의 미국 대선 개입 문제뿐만 아니라 대선 전후 트럼프 진영 참모들과 러시아 측 인사들의 내통 의혹도 조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녹취: 트럼프 미국 대통령]“The entire thing has been witch hunt..”

지난 2017년 5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특검 수사를 마녀사냥이라며 강하게 비난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특검이 출범한 이후 지금까지 한결 같이 러시아와 내통하거나 관련 수사를 방해하려 한 사실이 없다면서 특검 수사를 중단하라고 요구해 왔습니다.

현재까지 러시아와 직접 내통한 혐의로 특검이 기소한 사람은 없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나올 특검 조사 결과가 내용에 따라 미국과 러시아 관계에 큰 영향을 미칠 변수가 생길 가능성도 있습니다.

“대러시아 정책을 둘러싼 미국 내 논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7월 16일, 핀란드 헬싱키에서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만나 회담했습니다. 이 회담에서 두 정상은 관계 개선 의지를 나타냈습니다.

하지만, 러시아의 미국 대선 개입 문제에 관한 트럼프 대통령의 말이 크게 논란이 됐습니다.

[녹취: 트럼프 미국 대통령] “I have great confidence in my…”

트럼프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과의 회동이 끝나고 기자회견에서 러시아가 미국 대선에 개입했다고 평가한 미국 정보기관들을 신뢰하지만, 푸틴 대통령이 그 사실을 강하게 부인했다면서 푸틴 대통령을 옹호하는 듯한 말을 했습니다.

이를 두고 미국 언론과 정치권이 트럼프 대통령을 강하게 비판했는데요. 논란이 커지자 트럼프 대통령은 말이 와전됐다며 수습에 나섰습니다.

대러시아 정책을 둘러싸고 미국 안에서 진행되는 이 같은 논란이 향후 미-러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됩니다.​

뉴스 속 인물: 킬리안 음바페 프랑스 축구 국가대표 선수​

킬리안 음바페 프랑스 축구 국가대표 선수가 지난 15일 2018 러시아 월드컵 결승전에서 골을 넣은 후 기뻐하고 있다.
킬리안 음바페 프랑스 축구 국가대표 선수가 지난 15일 2018 러시아 월드컵 결승전에서 골을 넣은 후 기뻐하고 있다.

최근 뉴스에서 화제가 됐던 인물을 소개하는 ‘뉴스 속 인물’ 시간입니다. 오늘 이 시간 주인공은 킬리안 음바페 프랑스 축구 국가대표 선수입니다.

2018 러시아 월드컵 축구대회에서 프랑스가 우승했습니다. 이번 러시아 월드컵에서도 많은 선수가 주목받았는데요. 그 가운데 가장 눈길을 끈 선수는 바로 이번 대회 신인상을 거머쥔 프랑스의 킬리안 음바페입니다.

이번에 프랑스가 20년 만에 월드컵 정상에 오르는데 큰 공을 세운 선수 가운데 1명이 바로 음바페입니다. 프랑스 축구 대표팀 공격수로 활약한 음바페 선수는 빼어난 기량을 선보이며 팀의 우승을 이끌었습니다.

음바페 선수는 이번 대회에서 모두 4득점 했는데, 놀라운 것은 그가 이제 19세에 불과하다는 점입니다. 지난 1958년 축구 황제 펠레 이후 미성년자가 월드컵 결승전에서 득점한 것은 음바페가 처음입니다.

지난 1998년에 출생한 음바페는 프랑스 파리 인근 봉디 출신입니다. 그의 아버지는 아프리카 카메룬 출신이며 어머니는 북아프리카 알제리계입니다.

6살 때부터 지역 축구팀에서 뛴 음바페는 10대 초반에 재능을 인정받으며 유럽 내 유명 축구단의 주목을 한 몸에 받았습니다.

이후 프랑스 프로축구 리그에 진출한 음바페는 1부리그 AS 모나코에서 주전으로 뛰며 2016-17시즌 26골을 넣었습니다. 이후 2017-18시즌에 명문 구단 파리 생제르맹(PSG)에 영입됐습니다.

음바페는 프랑스 프로축구 리그와 월드컵에서 10대라고는 믿기 어려울 정도인 완성도 높은 기량을 선보였습니다. 이제 19세에 불과한 음바페의 활약으로 프랑스 축구가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네. 뉴스 따라잡기, 오늘은 ‘미국과 러시아 관계’, 그리고 2018 러시아 월드컵에서 신인상을 받은 프랑스의 킬리안 음바페 선수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지금까지 김정우였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