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뉴스해설] 맥도날드 북한 진출, 미국 기업의 대북 투자 신호 될 것


시카고의 맥도날드 지점 앞에 세워진 간판.
시카고의 맥도날드 지점 앞에 세워진 간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미국 햄버거 업체의 평양 진출을 허용할 가능성이 있다는 미 중앙정보국CIA 보고서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북한이 비핵화 할 경우 가장 먼저 평양에 진출하는 미국 자본이 될 전망입니다. 한반도 현안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뉴스 해설’, 윤국한 기자와 함께 합니다.

진행자) CIA 보고서가 미국 햄버거 업체의 북한 진출에 대해 분석하고 있나요?

기자) 아닙니다. 이 보고서에 대해 처음 보도한 미국 `NBC’ 방송에 따르면 보고서는 미-북 정상회담에서 논의할 북한의 비핵화에 관한 내용입니다. 그런데 지난달 초에 작성된 이 보고서에 김정은 위원장이 미국에 대한 선의의 표시로 미국 햄버거 업체의 북한 진출을 허용할 수 있다는 내용이 포함된 겁니다.

진행자) 다음주 열리는 정상회담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그런 제안을 한다는 건가요?

기자) 보고서는 이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상회담을 계기로 비핵화가 이뤄지고 미-북 관계가 정상화 되면 미국 기업들이 북한에 투자할 것이라는 트럼프 대통령과 폼페오 국무장관의 발언과 맞물려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비핵화 하면 북한이 더 밝은 미래를 가질 수 있도록 민간 투자를 통해 지원하겠다는 겁니다.

진행자) 미국에는 다양한 햄버거 업체들이 있는데요, 어떤 업체가 진출하는 건가요?

기자) CIA 보고서는 특정 업체를 언급하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미국 문화와 자본주의의 상징으로 알려져 있고, 또 과거 북한이 유치를 시도했던 맥도날드 햄버거가 우선적인 고려대상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입니다.

진행자) 트럼프 대통령은 한때 김정은 위원장과 햄버거를 먹으며 핵 문제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고 말한 적이 있었지요?

기자) 지난 2016년 대선 유세 과정에서 그런 발언을 했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햄버거를 무척 좋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두 정상이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회담에서 함께 햄버거를 먹을 수 있다는 추측성 보도도 나오고 있습니다.

진행자) 김정은 위원장이 실제로 맥도날드의 평양 유치를 결정한다면 나름대로 의미가 있을 것 같은데요?

기자) 맞습니다. 이는 곧바로 김 위원장이 미국을 비롯한 서방자본 유치에 열려 있다는 강한 신호가 될 겁니다. 또 미국 등 서방 자본 진출의 출발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체제 보장의 방편으로 북한이 맥노날드를 원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한국의 문재인 청와대 외교안보특보는 “북한이 원하는 건 평양에 트럼프 타워가 들어서고 맥도날드 가게가 문을 여는 것”이라며, 미국과의 경제협력을 통해 자본을 유치하는 것이 체제 보장의 수단이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진행자) 미국의 입장에서도 미국 문화의 상징이 평양에 진출하는 게 의미가 있을 것 같은데요?

기자) 그렇습니다. 맥도날드는 `속도, 표준화, 효율’ 등 미국 기업의 가치를 북한에 전파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실제로 맥도날드의 시장 확장은 미국의 국가이익, 그리고 세계 전략과 맞물려 진행돼 왔는데요, 개방을 시작한 공산주의 국가들은 맥도날드와 코카콜라를 통해 서방문화와의 접촉을 시작하는 사례가 많았습니다.

진행자) 북한에는 햄버거 가게가 없나요?

기자) 있습니다. 북한은 한때 맥도날드 유치를 시도했지만 미-북 관계 등 정치적 이유로 무산됐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신 북한은 햄버거를 판매하는 싱가포르 업체를 유치했는데요, 현재 `삼태랑’이란 이름으로 평양에서 영업 중입니다.

진행자) 맥도날드가 평양에 진출하면 주민들에게 인기가 있을까요?

기자) 과거 러시아와 중국 등 공산국가에 맥도날드가 처음 진출했을 때 사례를 보면 그럴 개연성이 충분합니다. 지난 1990년 맥도날드가 러시아 모스크바에 첫 매장을 열었을 당시, 현지인들이 자본주의의 상징인 이 햄버거를 먹기 위해 길게 줄을 서서 몇 시간씩 기다리는 모습이 큰 화제가 됐었습니다.

진행자) 북한이 맥도날드를 비롯한 미국 기업을 유치하는 건 비핵화가 진전을 이루고, 이에 따라 미국의 제재가 해제돼야 가능한 일이지요?

기자) 그렇습니다. 맥도날드가 평양에 진출하려면 해외 자본의 북한 투자를 제한하는 제재 조치가 해제돼야 합니다. 따라서 진출이 당장 가능하지는 않을 전망입니다. 일부에서는 대북 투자를 금지하는 제재가 비핵화 초기 단계에 해제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 경우 맥도날드 평양 매장이 예상보다 일찍 현실이 될 수 있습니다.

한반도 현안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뉴스 해설’ 이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