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특파원 리포트] 탈북민 창업 증가세...일반 한국인과 임금 격차 여전


한국에 정착한 탈북자 이주혜 씨가 일본식 라면 가게인 '이야기를 담은 라멘'의 주방에서 주문받은 음식을 만들고 있다.  
한국에 정착한 탈북자 이주혜 씨가 일본식 라면 가게인 '이야기를 담은 라멘'의 주방에서 주문받은 음식을 만들고 있다.  

한국에서 자신의 사업체를 운영하는 탈북자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임금 수준도 높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일반 국민들과는 차이가 있었습니다. 서울에서 함지하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녹취: 현장음] “나가사끼면 두 개 넣어주세요...”

2012년 고향 양강도를 떠나 한국에 정착한 탈북자 이주혜(28) 씨. 일본식 라면 가게인 '이야기를 담은 라멘'의 주방에서 능숙한 솜씨로 주문 받은 음식을 만들어 냈습니다.

이 씨가 일하는 이 음식점은 창업을 희망하는 탈북자들의 교육장으로 쓰입니다. 이 곳에서 교육을 받은 이 씨는 올해 안에 '이야기를 담은 라멘' 간판을 단 자신의 식당을 열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야기를 담은 라멘' 매장을 운영하는 사단법인 'PPL'은 서울과 경기 지역 7개 중 5개 매장을 이런 방식으로 탈북자들에게 맡겼습니다.

'PPL'의 전성신 과장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매장의 소유권이 탈북자들에게 넘어가게 돼, 이 씨와 같은 탈북자들은 그 때부터 직원이 아닌 '사장님' 신분이 된다고 말했습니다.

이처럼 창업을 통해 자영업자로 변신하는 탈북자가 최근 증가 추세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남북하나재단'이 최근 발행한 '2017 북한이탈주민 정착실태 조사'에서 가져온 탈북자들의 취업형태 자료.
남북하나재단'이 최근 발행한 '2017 북한이탈주민 정착실태 조사'에서 가져온 탈북자들의 취업형태 자료.

탈북자들의 정착을 지원하는 '남북하나재단'이 최근 발행한 '2017 북한이탈주민 정착실태 조사'에 따르면 자영업을 의미하는 비임금 근로자는 지난해 14.2%였습니다. 탈북자 100명 중 14명은 자신의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다는 의미인데, 이는 전년도인 2016년의 11.5%보다 늘어난 것입니다.

자영업에 종사하는 탈북자들의 월평균 매출은 최근 3개월을 기준으로 1천249만원, 월평균 순이익은 349만7천원으로 적지 않은 수준이었습니다.

이 중 150만원에서 300만원의 순이익을 거둔다는 탈북자가 28.1%로 가장 많았고, 이어 150만원 미만(20.9%), 300만원에서 450만원 사이(20%) 순이었습니다. 순이익이 600만원 이상인 고소득 자영업자도 14.1%에 달했습니다.

이번 조사를 실시한 장인숙 남북하나재단 선임연구원은 5일 'VOA'에, 탈북자들의 자영업 비율이 높아지는 건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녹취: 장인숙 선임연구원] “이 분야가 블루오션처럼 뛰어들면 성공할 수 있어서라는 측면보다는 북한이탈주민들이 우리 사회에 적응하는 데 있어서 경력도 짧고, 우리 체제나 문화 속에 익숙하지 않은 부분이 있어서 조직에 적응하기 어렵기도 하고 이런 점에 있기 때문에 자영업이라는 부분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기도 합니다.”

장 선임연구원은 탈북자들은 중국을 거쳐 오면서 생존력이 강한 특성이 있다며, 이런 요소들이 자신의 사업을 이끄는 데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장인숙 선임연구원] “북한이탈주민들이 우리나라에 올 때까지는 어떤 결단력이나 행동력이 뛰어났기 때문에 그 분들이 우리 사회에서 자영업을 하는 데 있어서 역량을 발휘한다고 봅니다.”

그러나 탈북자들은 사회적 관계망이 취약하고, 자본과 자금 조달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며, 재단차원에서 이런 점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라고 장 선임연구원은 밝혔습니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자영업 탈북자들은 5천만원에서 1억원을 투자한 경우가 25.7%였고, 2천~5천만원을 투자한 경우도 22%였습니다.

이들 중 68%는 본인이나 가족이 마련한 목돈으로 사업자금을 조달했고, 은행 등으로부터 대출을 받은 경우가 31.55%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탈북자들은 사업을 시작하게 된 동기에 대해 '자신만의 사업을 직접 경영하고 싶다'는 응답이 57.5%로 가장 많았습니다. 그 밖에 16.1%는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고 답했고, 취업이 어려워서 창업을 했다는 답변도 5.9%였습니다.

창업을 준비 중인 이 씨의 동기는 좀 더 구체적이었습니다.

[녹취: 이주혜 씨] “저희가 보통 받는 월급이 최저임금이 오르기 전에는 한국 분들이 받는 것보다 그렇게 받지 못했어요. 그런 경제적인 부분에서 나아지고 싶은 거? 그리고 누군가 같이 일하는 게 어려워서 창업을 배워서 하는 것도 있고...”

경제적인 요인과 일반 직장에서 적응이 힘든 문제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는 설명입니다.

실제로 이번 조사에서는 임금을 받는 탈북자들의 임금은 일반 한국인들의 평균 242만3천원에 비해 약 60만원 낮은 178만7천원이었습니다.

임금근로자들은 150만원에서 200만원을 버는 경우가 30.8%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200만원에서 300만원(26.3%), 100만원~150만원(18.7%) 순이었습니다. 100만원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도 13.3%에 달했습니다.

다만 탈북자들의 월평균 임금은 전년도 대비 약 15만8천원이 높아진 것입니다.

남북하나재단은 임금을 받는 탈북자들의 소득이 전체적으로 낮은 이유에 대해 탈북자 중 여성이 차지하는 비중(74.9%)이 더 많은 점을 지적했습니다. 한국사회 내 여성과 남성의 임금 차이의 격차가 반영됐다는 설명입니다.

한국인들에 비해 전체적인 근속연수가 짧은 점도 임금이 낮은 배경으로 분석됐습니다.

탈북자들이 근무하는 업종은 제조업이 25.5%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숙박 혹은 음식점', '도매와 소매업' 등의 순이었습니다. 일반 한국인들에 비해 제조업과 숙박.음식점에 종사하는 비중이 각각 8.9%p와 6.4%p 높은 점도 주목됩니다.

하지만 탈북자들의 경제적 수준은 개선되고 있다고 남북하나재단 측은 밝혔습니다.

고경빈 남북하나재단 이사장입니다.

[녹취: 고경빈 이사장] “성인의 경우에는 가장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지표가 기초생활수급자 비율입니다. 10년 전에는 탈북자의 60%가 기초생계 수급비를 받고 살았어요. 자립을 못했다는 얘기죠. 그런데 작년에 우리 조사에는 24%로 나와서 한 40%의 사람들이 자립을 했다...”

고 이사장은 경제적인 부분 외에 청소년들 역시 제도권 학교에 부적응해서 탈락하는 비율이 10년 전만 해도 10%였지만, 지난해에는 2~3%대로 줄어들었다고 말했습니다. 전반적인 탈북자들의 경제와 생활 수준이 개선되고 있다는 겁니다.

그러나 고 이사장은 일반 국민과 비교했을 때 탈북자의 기초생활 수급은 8배, 실업률은 2배가 높다며, 탈북자들에 대한 지원 정책은 여전히 필요하고, 꾸준히 개선돼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한국사회도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고경빈 이사장] “탈북자들이 우리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선 탈북자들만의 노력만으론 어렵습니다. 우리 사회도 같이 노력을 해줘야 해요. 사회적인 어떤 포용력, 관용, 함께 공존하는 노력이 의지 없인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서울에서 VOA 뉴스 함지하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