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APEC ‘다낭 선언문’ 채택…“다자무역 지지”


베트남에서 열리고 있는 제25차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APEC) 정상회의에서 각국 지도자들이 손을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베트남에서 열리고 있는 제25차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APEC) 정상회의에서 다자무역체제를 지지하는 내용의 ‘다낭 선언문’이 채택됐습니다.

'다낭선언문'은 혁신적 성장과 포용성·지속가능한 고용, 역내 경제통합의 새로운 동력 등 5개 주제에 대한 정책 지침과 협력 방향을 제시했습니다.

최대 쟁점인 무역 분야에 대해선, 자유롭게 개방된, 투명하고 포용적인 '다자무역체제'에 대한 지지를 명시했습니다.


APEC의 장기 비전인 아태자유무역지대와 관련해선, 미국과 중국 간 입장 차이로 구체적 행동계획 대신 선언적 수준의 문안이 합의됐습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어제 무역에서 만성적인 반칙(abuse)을 참지 않겠다며 공정하고 평등한 무역 정책을 촉구했습니다.

또 미국은 인도.태평양 지역의 어떤 국가와도 양자 협정을 맺을 준비가 돼 있지만 상호 존중과 상호 이익이 전제조건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 베트남 수도 하노이에 도착해 베트남 지도자들과 회담한 뒤 저녁 만찬에 참석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내일 아세안 정상회담에 참석하기 위해 필리핀으로 향합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