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8월 중국 곡물 수입 대폭 늘어..."식량 부족 해석 말아야"


북중 접경 도시 신의주에서 북한인들이 중국 배에서 내린 물품을 트럭에 옮겨 싣고 있다. (자료사진)

북한이 지난 8월 중국으로부터 수입한 곡물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문가들은 한동안 크게 위축됐던 곡물 수입량에 비해 상대적으로 늘어난 수치라며 식량 부족과 관계 없는 현상이라고 진단했습니다. 김현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북한이 지난 8월 중국으로부터 304만 달러 상당의 옥수수를 수입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국 해관총서를 바탕으로 한 한국무역협회 자료에 따르면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7배 증가한 규모로, 지난해 전체 옥수수 수입량 101만 달러보다 3배 이상 많습니다.

8월 밀가루 수입도 251만 달러 상당으로 전달보다 2.8배,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5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쌀 수입은 433만 달러 상당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2배 증가했습니다.

북한이 8월 한 달 동안 수입한 전체 곡물 수입량도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크게 증가했습니다.

북한이 이 기간 수입한 곡물량은 1천27만 달러 상당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394만 달러 상당의 곡물을 수입했던 것에 비해 3배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곡물별로는 쌀이 433만 달러로 가장 많았고, 이어 옥수수와 밀가루, 전분, 두류 순이었습니다.

북한은 앞서 7월에도 중국으로부터 곡물 수입을 크게 늘렸었습니다.

북한이 이 기간 수입한 곡물량은 총 3만5천170t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8배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북한은 특히 옥수수 수입을 크게 늘렸습니다. 460만 달러 상당을 수입해 지난해 같은 기간의 1만6천 달러에 비해 290배 증가했습니다.

북한이 7월 한 달 중국으로부터 수입한 옥수수는 지난해 총 옥수수 수입량 3천125 t보다도 7배 가까이 증가한 규모였습니다.

북한 경제 전문가인 미국 조지타운대학교의 윌리엄 브라운 교수는 28일 ‘VOA’와의 전화통화에서 중국이 지난 몇 년 동안 북한에 대한 곡물 수출을 제한해 곡물 수입량이 이례적으로 낮았던 것 같다며, 올해 큰 폭의 증가에 큰 의미를 두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브라운 교수] “Sometimes they put restrictions on export and I think last couple of years, they’ve done that, so it was unusually low last couple of years, but then it jumped up in July and August, interesting of price is really cheap, it was twice of that a couple of years ago….”

브라운 교수는 북한이 식량부족으로 곡물 수입을 늘린 것이 아니라면서, 올해 수입량은 1990년대 초와 비교할 때 매우 낮은 수준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녹취: 브라운 교수] “It’s not an unusual amount of import, that’s why I don’t think it suggest food shortage…”

이어 북한 내 식량이 부족하다면 옥수수 가격이 쌀 가격과 비슷하거나 별 차이가 없어야 하지만 현재 옥수수 가격은 매우 저렴하다고 말했습니다.

한국의 북한 농업전문가인 권태진 GS&J 인스티튜트 동북아 연구원장은 ‘VOA’에 국제사회의 제재 등으로 북한 주민들의 시장활동이 감소해 수입이 줄어들면서 상대적으로 가격이 싼 옥수수 수요가 증가했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권태진 원장] “북한이 제재 국면에 들어서면서 수출이 중단되고, 이로 인해 시장이 활력을 잃은 것으로 보이고 주민들이 시장 활동을 통해 얻는 수입이 많이 줄어들어 가격이 싼 옥수수를 선호한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북한의 대중 곡물 수입량도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 기간 북한은 중국으로부터 3천73만 달러 상당의 곡물을 수입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8배 증가한 규모입니다.

VOA 뉴스 김현진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