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국무부 "대북 지원은 유니세프 요청 따른 것”


미국 워싱턴의 국무부 건물. (자료사진)
미국 워싱턴의 국무부 건물. (자료사진)

미국 정부가 지난달 5년 여 만에 전격적으로 대북 지원을 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국무부는 북한의 요청 여부에 대해 즉답을 피하면서, 유엔의 부탁으로 기금을 “약정”했다고 밝혔습니다. 백성원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오바마 행정부가 임기를 하루 남기고 실행에 옮긴 대북 인도적 지원은 유엔아동기금, 유니세프의 수해 지원 요청에 따른 것이라고 국무부가 밝혔습니다.

[녹취: 캐티나 애덤스 대변인] “This contribution was provided in response to UNICEF’s call for funding to support flood relief efforts in the DPRK.”

캐티나 애덤스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대변인은 1일 ‘VOA’와의 전화통화에서 북한이 먼저 지원을 부탁했는지 묻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습니다.

앞서 국무부의 한 관리는 지난달 25일 ‘VOA’에 지난해 9월 시작된 홍수로 피해를 입은 주민들을 돕기 위해 존 케리 전 국무장관이 지난달 19일 유니세프에 100만 달러를 제공했다고 밝혔습니다.

애덤스 대변인은 기금의 실제 전달 여부와 관련해, 미국 국무부 산하 대외 원조기관인 국제개발처 (USAID)가 유니세프에 100만 달러를 “약정(obligate)”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녹취: 캐티나 애덤스 대변인] “USAID made the award to UNICEF on January 19, and $1 million dollars has been obligated to the organization.”

애덤스 대변인은 유니세프가 국제개발처 (USAID) 등과 함께 안정된 기부금 관리 절차를 갖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나지와 메키 유니세프 뉴욕본부 공보담당관은 지난 26일 ‘VOA’에 미국 정부로부터 대북 수해 지원금 100만 달러를 제공하겠다는 협정문을 받았다고 확인하면서, 아직 기금을 넘겨받진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국무부는 그 동안 인도주의 지원은 정치나 안보 문제와는 별개라면서도, 요청을 받지 않을 경우 지원을 하지 않는 게 원칙인데 북한으로부터 그런 요청이 없었다고 밝혀왔습니다.

국무부는 현재 전임 행정부가 임기 마지막 순간에 승인한 지출을 심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VOA 뉴스 백성원 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