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대선 개표 시작...8일 자정쯤 당선인 윤곽 드러날 듯


미국 대선 투표소 표정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1:10 0:00

미국의 45대 대통령을 선출하는 투표가 8일 전국적으로 실시됐습니다.

미국의 45대 대통령을 선출하기 위한 투표가 주 별로 마무리되면서, 본격적인 개표가 시작됐습니다. 당선인의 윤곽은 미 동부시간으로 8일 자정쯤 드러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 대통령은 미국 국내뿐 아니라 한반도를 비롯한 국제정세에도 큰 영향력을 미치는 만큼 오늘 투표에 전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미국 동부 시각으로 8일 오전 0시 뉴햄프셔 주 북부의 딕스빌 노치에서의 첫 투표를 시작으로, 전국 50개 주와 워싱턴 DC에 설치된 투표소에서 유권자들이 소중한 한 표를 행사했습니다.

민주당 힐러리 클린턴 후보는 이날 오전 뉴욕 주 채파쿠아에서 남편 빌 클린턴 전 대통령과 함께 투표했습니다. 클린턴 후보는 “이번 선거에 얼마나 큰 책임감이 따르는 지 잘 알고 있다”면서, “승리한다면 최선을 다해 대통령직을 수행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트럼프 후보도 뉴욕 주 맨해튼에서 투표한 후, “상황이 매우 좋아 보이고 흥미로운 결과가 나올 것”이라면서 승리를 자신했습니다. 트럼프 후보 캠프는 이 날 네바다 주 클락 카운티에서 지난 4일 조기투표 당시 투표 마감 시간을 지키지 않았다면서, 카운티 선거관리인을 고소하기도 했습니다.

미국 대선은 유권자들이 대통령 후보에게 직접 투표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지만, 직접선거가 아닌 주 별로 선거인단을 통한 간접선거와 승자 독식이라는 독특한 제도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선거인단은 연방 하원의원 수 435명, 상원의원 수 100명 그리고 워싱턴 DC에 배정된 3명을 합친 총 538명으로, 이 중 과반수인 270표 이상을 확보해야 승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번 선거에서는 마지막 지지율 조사까지 두 후보가 거의 동율을 보이면서, 아직 판세를 가늠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따라서 경합주 결과에 관심이 모아집니다.

이렇게 선출된 제45대 미국 대통령은 내년 1월 20일 취임식을 갖고 4년 임기를 시작하게 됩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