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방러 박근혜 한국 대통령 "북한 핵 위협 제거되면 사드 필요 없어"


러시아·중국·라오스 순방에 나선 박근혜 한국 대통령이 2일 저녁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국제공항에 도착, 전용기에서 내려오고 있다.
러시아·중국·라오스 순방에 나선 박근혜 한국 대통령이 2일 저녁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국제공항에 도착, 전용기에서 내려오고 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은 북한의 핵 위협이 제거되면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드(THAAD)의 한국 배치도 필요가 없어진다고 말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오늘 (2일) 러시아와 중국, 라오스 순방길에 올라 한반도 주변 강대국 정상들을 상대로 북 핵 외교를 펼칩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은 2일 북한의 핵 위협이 제거되면 자연스럽게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드배치의 필요성도 없어질 것이라며 이른바 ‘조건부 사드 배치론’을 역설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러시아 국영 ‘로시야 시보드냐’ 통신사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러시아가 사드의 주한미군 배치에 반대하고 있는 데 대해 문제의 본질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이라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사드 배치가 나날이 고조되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으로부터 한국의 안위와 한국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불가피하게 내린 자위적 방어 조치라며 사드가 제3국을 목표로 할 이유도, 실익도 없고 그렇게 할 어떤 의도나 계획도 갖고 있지 않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한국 정부는 이런 입장을 러시아 측에 충실히 설명해 왔고 러시아 측이 추가적인 설명을 필요로 하면 앞으로도 계속 긴밀히 소통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박 대통령이 ‘조건부 사드 배치론’을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한국 외교부 산하 국립외교원의 김한권 교수입니다.

[녹취: 김한권 교수 / 한국 국립외교원] “러시아와의 관계를 발전시키는 과정에 이번 사드 배치 문제에 관해 한-러 사이에 마찰이 생길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미리 사드 배치에 대한 한국의 입장을 명확히 밝히고 이와는 다른 부분에서 한-러의 우호, 그리고 발전을 꾀하자는 그런 의미로 말씀하신 것 같습니다.”

박 대통령은 북 핵 문제와 관련해선 극동지역 개발을 포함한 양국 협력에 큰 장애물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러시아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이고 국제 핵 비확산체제를 확고하게 옹호하는 만큼 대북 제재와 압박을 주도할 수 있는 특별한 위치에 있다며 북 핵 문제가 해결되면 극동개발 등 양국의 공동발전에 큰 동력이 생길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이와 함께 북한이 핵과 미사일 도발을 반복하면 국제사회의 더 강력한 제재와 압박에 직면하고 경제적 고립이 심화될 뿐임을 북한 스스로 절감하도록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북한이 전략적 셈법을 바꿔 핵을 포기하고 무모한 도발을 중지하도록 만들려면 국제사회가 안보리 결의에 따른 제재를 충실히 이행하면서 북한에 대해 일치된 메시지를 보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미-한 연합군사훈련에 대한 북한의 반발과 관련해선 1990년대에 북한 요구대로 연례 합동훈련을 중지하기도 했지만 북한은 핵 개발을 멈추지 않았다며 북한은 연합훈련을 핑계거리로 삼고 있을 뿐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따라서 북한이 아무런 진정성을 보이지 않는 상황에선 대화가 북한의 핵과 미사일 고도화를 위한 시간벌기에 악용될 뿐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한편 박 대통령은 2일 오후 러시아와 중국, 라오스 순방을 위해 서울을 떠났습니다.

박 대통령은 첫 순방국인 러시아의 블라디보스토크에서 2일부터 이틀 간 열리는 제2차 동방경제포럼(EEF)에 참석해 극동지역에서의 협력 방안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이어 3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북 핵 공조와 사드 문제를 논의하고 양국관계 발전 방안도 모색할 전망입니다.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장용석 박사입니다.

[녹취: 장용석 박사 /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결과적으로 한국과 러시아 정상회담과 지역 차원의 경제협력 중심으로 한 다양한 협력관계의 모색이 북한의 변화와 동참을 촉구하는 그런 의미에서 긍정적인 유인일 수도 있고 압박일 수도 있는 여러 가지 복합적인 의미를 지닐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박 대통령은 러시아에 이어 4일부터 이틀 간 주요 20개국 (G20) 정상회의 참석차 중국 항저우를 방문해 시진핑 주석과 정상회담을 갖습니다. 박 대통령은 ‘조건부 사드 배치론’을 앞세워 시 주석을 설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7일부터 사흘 간은 마지막 순방국인 라오스 비엔티안에서 한-아세안과 아세안+3 (한-중-일) 정상회담, 그리고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 참석합니다.

박 대통령은 이들 행사를 계기로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북 핵 문제를 논의합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