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4월 대중 무연탄 수출 급증


중국의 북한 접경 지역인 단둥에서 한 노동자들이 북한산 석탄을 하역하고 있다. (자료사진)
중국의 북한 접경 지역인 단둥에서 한 노동자들이 북한산 석탄을 하역하고 있다. (자료사진)

북한이 지난 4월 중국에 무연탄 수출을 크게 늘렸습니다. 북한의 주요 수출품목이면서도 최근 들어 계속 감소세를 나타냈던 것과는 대조적이어서 주목됩니다. 김연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무역협회가 중국 해관총서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한 북-중 무역통계에 따르면 지난 4월 중국의 대북 교역액은 4억8천만 달러로 1년 전에 비해 9% 줄었습니다.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넉 달 동안의 교역액도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2% 감소했습니다. 지난해 북-중 교역액은 2009년 이후 처음으로 감소했는데, 그 추세가 올해 들어서도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는 겁니다.

그러나 올해 월간 교역 규모는 2월부터 서서히 오름세를 보이면서 2월에 3억9백만 달러까지 뚝 떨어졌던 교역액이 4월 들어 4억8천만 달러로 올라갔습니다.

특히 그동안 북한의 주요 수출품목이면서도 감소세를 면치 못했던 무연탄이 4월 들어 급증세를 보였습니다. 북한이 4월 한 달 중국에 수출한 무연탄은 모두 1억1천6백만 달러어치로 지난해 보다 22%나 늘었습니다.

지난해 무연탄 수출 단가가 떨어지고 중국의 철강 경기가 부진한데다 환경규제까지 강화되면서 북한의 무연탄 수출은 2013년에 비해 17% 감소했습니다.

올해 들어서도 이 같은 감소세는 이어졌습니다. 따라서 4월 한 달 갑자기 수출 규모가 크게 늘어난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반면 철광석은 지난해의 5분의 1수준에도 못 미치는 3백70만 달러에 그쳐 큰 폭의 감소세를 이어갔습니다.

북한 의류제품의 중국시장 진출은 계속 확대되고 있습니다. 4월 한 달 중국시장에 가장 많이 팔린 10개 품목 가운데 5개가 의류제품이란 사실이 이를 반증하고 있습니다.

티셔츠와 면 속옷은 5백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40%, 남성용 외투는 4백만 달러를 기록해14% 증가했습니다. 남성용 운동복 수출도 3백만 달러로 70% 늘었습니다.

오징어도 3백만 달러를 기록해 주요 수출품목의 자리를 지켰습니다.

지난 4월 북한은 중국에 2억7백만 달러어치를 수출하고 2억7천2백만 달러어치를 수입했습니다.

수출과 수입 모두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9% 안팎의 감소세를 보였고 북한은 6천5백만 달러의 무역적자를 봤습니다.

중국의 대북 원유 수출은 지난해에 이어 올 4월까지도 공식 통계에 전혀 잡히지 않았습니다. 반면 휘발유와 경유 등 정제유는 4월 한 달 동안 1천만 달러어치가 북한에 수출됐습니다.

북한의 질소비료 수입도 1백20만 달러에 그쳐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44%나 감소했습니다.

20t 이상 화물차는 1년 전에 비해 3배 가까이 늘어난 1천3백만 달러를 기록해 중국의 대북 수출품목 1위에 올랐습니다. 휴대전화도 2배 이상 늘어난 8백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VOA 뉴스 김연호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