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청와대, 북한 사이버 공격 대응 '컨트롤 타워' 신설


박근혜 한국 대통령이 31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현안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이 31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현안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한국 청와대 국가안보실에 사이버 공격에 대응하기 위한 총괄 지휘조직이 만들어집니다. 갈수록 커지고 있는 북한의 사이버 테러 위협에 맞서 사이버 안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 정부는 31일 국무회의를 열고 청와대 국가안보실에 ‘사이버 안보비서관실’을 신설하는 내용의 ‘국가안보실 직제 일부 개정령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이에 따라 외부 세력의 사이버 공격에 관계 부처들이 공동 대응할 수 있는 총괄 지휘조직인 사이버 안보비서관실이 곧 만들어집니다.

한국 정부의 이번 조치는 북한 소행으로 추정되는 대규모 해킹 사건이 잇따라 발생하는 등 사이버 테러 위협이 가중되면서 이에 대한 체계적인 대응과 대비 체제를 갖출 필요성이 커진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은 그동안 사이버 안보 역량 강화의 필요성을 꾸준히 강조해왔습니다.

지난 1월 사이버 보안 분야에서 한국 최고 전문가로 꼽히는 임종인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를 안보특보로 임명했습니다.

또 지난달 청와대에서 열린 중앙통합방위회의에서 북한이 사이버를 통해 한국사회를 혼란에 빠뜨릴 수 있다고 우려했고 이어 지난 12일 군 장교 합동임관식에선 비군사적 위협에 대한 대책 마련을 강조했습니다.

[녹취: 박근혜 대통령] “각종 테러와 사이버 공격, 대규모 자연재해 같은 비군사적 초국가적 위협도 지속적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변화하는 국방환경에 맞춰 창조국방 역량을 강화하면서 미래 안보를 준비하는 노력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합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VOA’와의 전화통화에서 그동안 국가안보실 위기관리센터장 산하에 국가정보원 주도의 사이버 위기 대응팀이 있었지만 관계 부처나 기관과의 정보 공유와 공조에 한계가 있었다고 지적했습니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사이버 안보비서관실이 신설됨으로써 국가안보실 중심의 사이버 안보 역량과 총괄지휘 능력이 강화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사이버 안보비서관실은 기존 사이버 위기 대응팀을 흡수하고 여기에 국가정보원은 물론 국방부 행정자치부 미래창조과학부 등 유관부처와 기관에서 파견한 실무진들을 합쳐 구성될 방침입니다

한편 한국에선 지난 2013년 3월 방송사와 금융사 10여 곳이 북한이 심어 놓은 악성코드의 활성화로 한꺼번에 전산망이 마비되는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또 지난해 12월엔 한국수력원자력에 대한 해킹 사건이 발생했고 한국 수사당국은 당시 원전자료 유출을 북한의 소행으로 잠정 결론지었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