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북한, 대북 전단 빌미 도발시 단호히 응징"


북한이 지난해 10월 경기도 연천에서 대북전단 풍선을 향해 14.5㎜ 고사포 사격을 한 후 한국 군이 대응사격한 K-6 중기관총. (자료사진)
북한이 지난해 10월 경기도 연천에서 대북전단 풍선을 향해 14.5㎜ 고사포 사격을 한 후 한국 군이 대응사격한 K-6 중기관총. (자료사진)

한국 군 당국은 북한이 대북 전단 살포를 빌미로 도발한다면 단호하게 응징할 것이라는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한국 군 관계자는 북한 군이 특정 지역을 목표로 타격훈련을 한 징후는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에서 한상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 국방부는 북측이 대북 전단을 빌미로 도발을 감행한다면 여러 차례 경고했듯이 도발원점과 지휘세력까지 단호히 응징하겠다고 14일 밝혔습니다.

하지만 북한이 전단 살포지역에 대한 초토화 훈련을 했는지에 대한 정보는 없다고 국방부는 전했습니다.

한국 국방부의 이 같은 입장 표명은 북한 군이 한국 측 대북 전단 살포지역을 초토화하는 훈련을 끝냈다는 일부 한국 언론보도 이후에 나왔습니다.

한국 군 관계자는 대북 전단이 살포되는 곳이 대체로 정해져 있는데 북한 군이 이 지역들을 목표로 타격훈련을 한 징후는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이 관계자는 또 북한 군 포병부대의 타격훈련이 매년 강화되고 있다면서 전방지역의 북한 군 포병부대 동향을 정밀하게 감시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북한은 최근 남북관계 개선의 당위성을 강조하며 대북 전단 살포와 미-한 연합훈련 중단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습니다.

대북 전단 살포가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박근혜 한국 대통령은 지난 12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전단 살포 문제는 표현의 자유 보장과 주민들의 신변안전이라는 차원이 겹쳐 있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녹취: 박근혜 한국 대통령] “하나는 표현의 자유는 국민의 기본권이다, 그러니까 기본적으로 민간단체가 자율적으로 알아서 할 일이라는 점이 있지만 또 지역 주민들이 신변에 위협을 받아서는 안되지 않습니까? 그래서 기본권 문제와 주민들의 갈등을 최소화하고 그 두 가지를 잘 조율하면서 이 부분은 앞으로도 그런 식으로 지혜롭게 해 나아가야 되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에 앞서 북한 국방위원회는 대변인 담화를 통해 박근혜 대통령의 통일 관련 발언 등을 비난하며 대북 전단 살포와 미-한 연합훈련 등에 대한 입장을 밝히라고 한국 정부에 요구했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한상미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