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유엔 보고관 "북한 인권 기소안, 안보리 제출해야"


마르주키 다루스만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 (자료사진)
마르주키 다루스만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 (자료사진)

유엔에서 북한인권 특별보고관과 각국 정부 대표들이 북한인권 상황을 논의했습니다. 마르주키 다루스만 특별보고관은 국제사회가 인권문제와 관련해 북한에 분명한 신호를 보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연철 기자가 보도합니다.

마르주키 다루스만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은 28일 유엔총회 제3위원회에서 열린 북한인권 상황에 관한 상호대화에서, 국제사회는 유엔 북한인권 조사위원회 COI를 통해 조성된 기회를 잡아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그러면서, 유엔총회는 북한의 인권침해 책임자들을 국제형사재판소 ICC에 회부해야 한다는 권고안이 담긴 유엔 북한인권 조사위원회 COI 최종보고서를 유엔 안보리에 제출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녹취: 다루스만 특별보고관] "International community must send an unequivocal signal..."

국제사회는 COI 보고서 권고 사항을 이행할 굳은 결의로 있다는 분명한 신호를 북한에 보내야 한다는 겁니다.

또한, 이날 회의에서 다루스만 특별보고관은 지난 27일 사상 처음으로 북한 당국자들을 만났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다루스만 특별보고관] "This is encouraging development..."

이는 다양한 현안에 대해 더 논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고무적인 진전이라는 겁니다.

그러나, 다루스만 특별보고관은 북한이 최근 인권문제와 관련해 국제사회와 교류를 확대하는 것을 환영한다면서도, 북한의 그 같은 노력이 북한인권 문제에 대한 책임을 추구하려는 국제사회의 노력을 희석시키려는 시도가 돼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습니다.

미국 대표로 참석한 로버트 킹 국무부 북한인권특사는 북한이 특별보고관을 만난 것을 환영한다면서도 북한의 그 같은 움직임이 국제사회의 행동을 지연시키려는 것이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미국의 입장은 분명하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킹 특사] "It can address human rights record…"

북한은 인권 문제를 해결하고 국제적 의무를 준수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국제적 고립이 더 심해질 수 밖에 없다는 겁니다.

킹 특사는 국제사회는 북한을 말이 아니라 행동을 보고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킹 특사는 북한에 모든 정치범수용소를 즉각 폐쇄하고 모든 수감자들을 석방하라고 요구했습니다.

한국 대표도 이날 회의에서 인권과 관련한 북한의 최근 유화적인 조치를 환영한다고 말하면서, 그러나 북한이 구체적이고 진정성 있는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북한 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이 정치적 대결의 산물이라는 기존의 주장을 되풀이했습니다.

또한, 북한 대표는 유럽연합과 일본이 제3위원회에 제출한 북한인권결의안에도 반대한다고 밝혔습니다.

VOA 뉴스 이연철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