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대통령 "북한 인프라 구축, 통일 위해 시급"


박근혜 한국 대통령이 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통일준비위원회 제1차 회의를 주재하며 모두발언하고 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이 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통일준비위원회 제1차 회의를 주재하며 모두발언하고 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이 제안한 드레스덴 구상을 구체화 할 통일준비위원회가 오늘 (7일) 첫 회의를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습니다. 박 대통령은 남북한 주민들의 인도적 문제를 해결하고, 북한의 민생 기반시설을 구축하는 것이 가장 시급한 통일준비 과정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서울에서 김은지 기자가 보도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7일 통일준비위원회 첫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통일은 한반도의 비정상을 극복하는 궁극의 길이라며 분단 70년을 맞아 통일을 준비하는 과정을 더 이상 미룰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박근혜 대통령] “통일이 한반도의 비정상을 극복하는 궁극의 길이며 한민족의 아픔을 치유하는 근원적 처방이라고 생각합니다.”

박 대통령은 한국이 추구하는 통일은 남북한의 물리적 통합을 넘어 새로운 한반도의 미래를 설계하고 한민족의 대도약을 이끄는 성장동력이 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이를 위해 북한의 민생 기반시설 구축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내륙철도와 남북철도 연결과 같은 대규모 사회기반시설을 비롯해 북한 주민들의 주거환경 개선과 도로 확충 등은 당장의 인도적 차원에서도 의미가 크지만 통일 이후를 준비하는 기초공사라며,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이와 함께 통일을 위해선 한반도 긴장 완화가 선행돼야 한다며 비무장지대에 평화공원이 조성된다면 세계에 한반도 통일의 시작을 알릴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그밖의 통일 준비과제로 남북한 수자원 공동이용과 산림녹화 산업, 북한 지하자원의 호혜적 이용 방안 등을 제시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아울러 한국 정부가 추진하는 드레스덴 구상과 북한 정책의 목표가 북한의 고립에 있지 않다는 점도 거듭 강조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드레스덴 구상의 목표는 북한을 대화 상대로 인정하고 교류협력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평화통일의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것이라며,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교류협력부터 시작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이와 함께 공식 출범한 통일준비위원회가 통일 준비과정에서 한국 국민과 주변국들에게 통일의 비전을 제시해 줄 것도 요청했습니다.

[녹취: 박근혜 대통령] “저는 앞으로 통일을 논의하는 과정 자체가 우리 사회를 통합시키는 촉매제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7일 열린 첫 회의에는 류길재 정부 부위원장과 정종욱 민간 부위원장을 비롯해 80여 명의 위원들이 참석했으며, 통일헌장 제정 검토와 통일 한반도의 신경제성장 모델, 그리고 통일준비 실천과제 발굴 계획 등이 보고됐습니다.

회의에서는 또 추석맞이 이산가족 상봉 방안과 5.24 제재 조치 해제 문제가 건의됐으나, 구체적인 해결 방안은 거론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 청와대는 이번 회의를 계기로 국민 공감대를 토대로 한 통일 논의가 활성화 돼 향후 통일 추진의 동력이 마련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서울에서 VOA 뉴스 김은지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