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터뷰: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 북한 도발 배경, 남북관계 영향


지난해 3월 북한 조선중앙방송이 장재도에서 실시한 방사포 사격 훈련 장면을 공개했다. (자료사진)
지난해 3월 북한 조선중앙방송이 장재도에서 실시한 방사포 사격 훈련 장면을 공개했다. (자료사진)
북한의 도발 행동이 왜 나왔는지, 그리고 이같은 행동이 박근혜 대통령이 독일에서 발표한 대북 제안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의 북한대학원대학교 양무진 교수가 전화로 연결돼 있습니다.
[인터뷰 오디오 듣기] 북한대학원대학교 양무진 교수
please wait

No media source currently available

0:00 0:06:34 0:00
다운로드

문) 북한이 오늘 (31일) 서해 북방한계선 남쪽으로 포격을 했습니다. 북한이 도발 행동에 나선 의도는 무엇일까요?

문) 북한은 어제는 외무성 성명으로 핵실험도 예고했습니다. 북한이 핵실험을 직접 거론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북한이 실제 핵 실험을 할 것으로 예상하는지)

문) 지난 주 네덜란드 헤이그 핵안보정상회의 기간 중 북 핵 관련국 정상들의 회동이 활발하게 이뤄지지 않았습니까? 북한의 도발 행동에 영향을 준 것일까요?

문) 박 대통령은 지난 주 독일 드레스덴공대 연설에서 한반도 통일기반 조성을 위한 3대 대북 제안을 했는데요, 북한의 도발 행동으로 미뤄 박 대통령의 제안을 거부한 것으로 봐야 할까요?

문) 한국 정부 또한 북한의 도발적 행동으로 대북 제안을 이행하는 데 한층 신중해지지 않을까요?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