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박근혜 한국 대통령 "직속 통일준비위원회 발족"


박근혜 한국 대통령이 취임 1주년인 25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제혁신 3개년 계획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고 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이 취임 1주년인 25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제혁신 3개년 계획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고 있다.
박근혜 한국 대통령은 오늘 (25일)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통일준비위원회를 발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반도 통일을 위한 범국민적이고 체계적인 준비가 필요한 때라는 상황 인식에 따른 조치로 풀이됩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25일 취임 1주년을 맞아 청와대에서 발표한 담화문에서 이제 한반도 평화와 대한민국의 대도약을 위해 통일을 준비해야 한다며 대통령 직속의 통일준비위원회를 발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대통령이 주도하고 민간이 광범위하게 참여해 체계적이고 건설적인 통일의 방향을 찾아가는 범국민적 협력기구로 만들겠다는 구상입니다.

[녹취: 박근혜 대통령] “외교 안보 경제 사회 문화 등 제반 분야의 민간 전문가들과 시민단체 등 각계 각층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서 국민적 통일 논의를 수렴하고 구체적인 통일 한반도의 청사진을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또 이 기구를 통해 남북대화와 민간 교류의 폭을 넓히고 남북간 세대간 대통합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통일준비위원회를 단순한 의견 수렴기구가 아닌 통일을 준비하는 사회적 합의 기구로 만들겠다는 의지가 담긴 것으로 풀이됩니다.

대북정책을 놓고 한국 국민들 내부의 이른바 ‘남남갈등’이 여전히 심각하기 때문입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VOA’와의 통화에서 박 대통령이 신년연설에서 언급한 ‘통일 대박론’의 구체적인 내용을 하나씩 채워가는 과정으로 보면 된다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정부 당국자는 박 대통령이 통일 준비의 필요성을 강하게 인식하고 그동안 관련 부처와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대통령 직속기구를 구상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박 대통령은 이와 함께 별도로 열린 국민경제자문회의와 경제관계장관회의 연석회의에서 통일에 대비해 북한에 대한 깊은 이해와 폭넓은 정보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남북한이 동서독만큼 교류를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은 더 준비를 해야 한다며, 통일준비위원회가 국내외 민간단체와 탈북자 등 다양한 통로로 정보를 얻고 깊이 연구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정부 당국자는 통일준비위원회의 구체적인 임무와 조직 구성 그리고 위상 등은 아직 협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한국 국책연구기관인 통일연구원 박형중 박사는 통일준비위원회에서 한국 역대 정부가 공식적으로 표명해 온 통일 방안인 민족공동체 통일 방안에 대한 발전적인 재검토가 본격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녹취: 박형중 통일연구원 박사] “지금 민족공동체 통일 방안이라는 게 있는데 이것을 현대화시켜야 하겠다는 논의가 있어 왔는데 이것을 새롭게 만들려고 하면 국민적 합의를 모아야 하는 거죠.”

박 대통령이 ‘통일 대박론’에 이어 통일준비위원회를 만들기로 함에 따라 한국에선 정치권 등을 중심으로 통일 논의가 한층 활발해질 전망입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