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남북 이산가족 중 생사확인 6.3%, 상봉 1.5%


지난 13일 서울 대한적십자사에서 적십자 관계자들이 추석 이산가족 남측 상봉 후보자 가족의 생사확인 결과가 담긴 회보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지난 13일 서울 대한적십자사에서 적십자 관계자들이 추석 이산가족 남측 상봉 후보자 가족의 생사확인 결과가 담긴 회보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남북 이산가족 가운데 올해 8월까지 가족의 생사를 확인한 사람은 7%도 안 되고, 실제 만남이 이뤄진 경우도 1.5%에 지나지 않는다는 조사가 나왔습니다. 서울에서 한상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민주당 인재근 의원은 이산가족 상봉 신청자 12만 9천35 명 가운데 가족의 생사를 확인한 사람은 8천175 명으로 전체의 6.3%에 불과하다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이산가족을 만난 사람은 1천874 명으로 전체의 1.5%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이와 함께 이산가족 상봉 신청자 가운데 44%인 5만6천544 명은 이미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 통일부로부터 제출 받은 국감자료를 분석한 결과입니다.

인 의원은 이에 따라 전체 이산가족들의 생사 확인 작업이 먼저 이뤄지도록 하고 상봉 규모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인 의원은 현재까지 생사 확인은 상봉 행사 전 단계로 한 회에 200 명 정도로 제한돼 있어 포괄적인 생사 확인이 필요하다고 제안했습니다.

또 북에 있는 가족을 만난 사람은 1.5%에 불과하지만 이산가족이 점차 고령화되고 있어 상봉 규모 확대도 시급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인 의원은 이어 직접 만나는 것이 어렵다면 화면으로 가족을 만날 수 있도록 화상상봉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지난 2007년 11월까지 화상상봉 시스템을 활용해 가족을 만난 사람은 272 명이며 이명박 정부 이후 한 명도 화상상봉을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한상미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