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통일장관 "북한, 대화의 장으로 나와야"


류길재 한국 통일부 장관이 1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성공단 사태에 대한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류길재 한국 통일부 장관이 1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성공단 사태에 대한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한국의 류길재 통일부 장관은 오늘 (11일) 존폐 기로에 놓인 개성공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화의 장으로 나올 것을 북한에 촉구했습니다. 서울에서 김은지 기자가 보도합니다.

류길재 통일부 장관은 긴급성명을 발표하고, 개성공단 정상화는 대화를 통해 해결돼야 하며, 북한이 제기하기를 원하는 사안을 논의하기 위해서라도 대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류 장관의 성명은 북한의 개성공단 조업 잠정중단 조치와 미사일 발사 움직임 등 연일 남북간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대화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류길재 장관의 기자설명회 내용입니다.

[녹취: 류길재 통일부 장관] “대화를 제의한다기보다는 지금 현재 개성공단 문제, 북한의 가중되는 위협적인 행동, 이런 모든 문제들을 대화를 통해서 풀어야 한다 라고 하는 점을 대내외에 천명하려고 하는 점입니다.”

류 장관은 남북간 화해협력의 상징인 개성공단의 중단 조치는 민족의 장래에 도움이 되지 않는 행동으로, 입주기업들에게 심각한 고통을 주는 조치는 즉각 철회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류 장관은 북한의 잇단 도발 위협에 유감을 표명하고, 지금이라도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 나오길 거듭 촉구했습니다.

[녹취: 류길재 통일부 장관] “정부는 북한이 우리와 국제사회에 대해 도발 위협을 거듭하고 있는 것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한반도에서 위기를 더 이상 조성하지 말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김행 대변인은 대화를 통해 남북간 긴장 국면을 풀겠다는 한국 정부의 의지의 표현이라고 밝혔습니다.

김 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에 따라 북한과의 대화의 문은 항상 열려있다는 입장과 맥을 같이 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개성공단기업협회도 언론성명을 내고, 남측 의료진의 방북과 생산품 반출을 허용해 줄 것을 북한에 요구했습니다.

입주기업들은 북한이 개성공단 진입을 차단함에 따라 현지에서 응급환자가 발생할 경우 대처할 수 없다며 남측 의료진 진입을 허용하라고 요구했습니다.

또 통행제한 조치로 입주업체들이 납품 기일을 맞추지 못해 어려움에 처한 만큼, 완성된 생산품을 반출할 수 있도록 허용해 줄 것을 촉구했습니다.

입주기업들은 공단에 남아 있는 남측 근로자들에게 식자재와 생필품을 전달하고, 북측 관리기구에 면담을 요청하기 위해 오는 17일 방북단을 구성해 공단을 방문할 방침입니다.

현재 개성공단 현지에 체류 중인 남측 인원은 입주기업과 개성공단관리위원회 관계자 등 2백여 명입니다.

이에 앞서 북한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대변인은 `조선중앙통신사' 기자의 질문에 박근혜 대통령의 실명을 거론하며 한국 현 정부도 북한과 대결을 추구한다면 개성공단은 더 이상 존재하지 못할 것이라며 위협의 강도를 늦추지 않았습니다.

서울에서 VOA 뉴스 김은지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