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이 중국 외교부장(오른쪽)이 지난달 26일 베이징을 방문한 우르비노 보텔로 상투메프린시페 외무장관과 악수하고 있다. 아프리카 섬나라인 상투메프린시페는 최근 타이완과의 국교를 단절하고 중국과 외교관계를 복원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오는 7일부터 엿새 동안 아프리카 국가들을 공식 순방합니다. 중국이 20년째 아프리카에 공을 들이고 있는 상황, 짚어보겠습니다. 시리아 내전에 참가했던 러시아 항공모함 ‘쿠즈네초프’함이 기동하는 영상이 인터넷에 공개됐습니다. 이어서, 지난해 7월 쿠데타 진압 후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하면서 인권 탄압 논란을 빚어온 터키 정부가 비상사태를 3개월 연장했다는 소식, 함께 전해 드리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1.4
3일 제115대 의회 개원식에서 하원의장으로 재선출된 공화당 소속 폴 라이언(오른쪽· 위스콘신) 의장이 낸시 펠로시(캘리포니아) 민주당 원내내표와 악수하고 있다.
미국 내 주요 뉴스를 정리해 드리는 '아메리카 나우' 시간입니다. 제115대 의회가 3일 정식으로 개원하고 2년간의 회기를 시작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멕시코에서 자동차를 생산 중인 제너럴모터스(GM)을 비판했고요, 또다른 자동차업체인 포드사는 멕시코 공장 계획을 취소한다고 밝혔습니다. 마지막으로 도널드 트럼프 당선인이 시카고 시의 살인율을 언급했다는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현숙
2017.1.4
4일 오전 4대문 안 서울 도심이 미세먼지로 뿌옇게 보이는 모습. 기상청은 이날 서쪽 지역을 중심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의 이모저모를 알아보는 '서울통신'입니다. 중국발 스모그 영향으로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농도가 '주의' 수준까지 오른 곳이 많습니다. '국정농단' 사태 주역인 최순실 씨가 또 특검 소환에 불응한 가운데, 문화예술계 기피인물들의 '블랙리스트'에 대한 수사가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어서, 한반도 주변 바닷물 온도가 올라가 서해에서 멸치가, 동해에서 자리돔이 잡히고 있다는 소식,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도성민
2017.1.4
반기문(왼쪽) 전 유엔 사무총장이 3일 부인 유순택 여사와 함께 뉴욕 총장공관을 떠나면서 인사하고 있다. 반 전 총장은 지난달 한국특파원들과의 회견에서 "국가에 도움된다면 한몸 불사르겠다"며 대권 도전 의지를 숨기지 않았다.
뉴스의 배경과 관련 용어를 설명해드리는 뉴스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한국의 대선과 독일 총선 등 국제정세에 영향을 미칠 크고 작은 선거들이 올해 실시됩니다. 어떤 정치일정들이 예정돼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현숙
2017.1.4
[60초로 보는 세계] 2017. 1. 4
00:01:00
오늘 하루 세계 곳곳의 중요한 사건들을 60초의 동영상으로 정리해드립니다.
관타나모 미 해군 기지 내에 위치한 '관타나모 수용소' 입구.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퇴임 전 쿠바 관타나모수용소에 수감돼 있는 테러 용의자들을 해외로 추가 이송할 계획이라고 미 백악관이 밝혔습니다. 이는 도널드 트럼프 당선인의 요청을 거부한 것입니다.
3일 터키 이스탄불에서 한 남성이 국기를 들고 새해에 발생한 테러 현장을 지키고 있는 경찰 앞을 지나고 있다.
터키 의회는 지난해 7월 실패한 쿠데타 이후 발령된 국가비상사태를 3개월 추가 연장했습니다. 쿠데타 추종자들에 대한 계속적인 단속이 필요하다며 연장 이유를 밝혔습니다.
3일 시리아 데라 주 반군 점령 지역에 자유시리아군 대원들이 서 있다.
터키 정부는 시리아의 휴전 위반으로 이달 말로 예정된 평화회담 개최가 위태로울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터키와 러시아는 지난주 시리아 전역에 적용되는 휴전을 중재하고, 카자흐스탄 수도 아스타나에서 평화회담 개최를 추진해 왔습니다.
지난 2010년 인도네시아 발리 섬에서 인도네시아아와 호주의 특수부대원들이 대테러 합동훈련을 하고 있다.
인도네시아가 호주와의 모든 군사협력을 중단했습니다. 인도네시아 군 대변인은 양국 간 군사협력이 지난달부터 중단됐다며, 이로써 합동훈련 등 다양한 활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말했습니다.
지난 2016년 8월 중국 해안순찰선이 일본과 분쟁 해역인 댜오위다오(일본명 센카쿠열도) 인근을 항해하고 있다. (자료사진)
중국 해경 순찰선이 동중국해 내 센카쿠열도, 중국 명 댜오위다오 인근 해역 일본 영해에 무단 진입했다고 일본 당국이 밝혔습니다.
힐러리 클린턴 전 미 국무장관 (자료사진)
미국 국무부가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이 재임 중 사용한 이메일 1천31건을 추가 공개했습니다.
이란 남부 쿠제스탄 주.
아랍의 한 분리주의 단체가 이란 남부 석유 지대 송유관 폭탄 공격이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미국 워싱턴 DC의 의회 건물 (자료사진)
미 공화당이 의회윤리국의 감시 권한을 축소하는 개편안추진을 철회했습니다. 앞서 2일 미 하원은 의회윤리국의 기능을 약화하는 개정안을 찬성 119개 반대 74로 가결했지만, 당 안팎에서 비판목소리가 커지고 도널드 트럼프 당선인이 직접 트위터에“부당한 것”이라고 비난하자 하루 만에 포기한 겁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달 31일 플로리다주 팜비치에서 열린 새해 전야 축제에 도착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자료사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3일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에 로버트 라이시저 전 USTR 부대표를 지명했습니다. 라이시저는 로널드 레이건 행정부 시절 미 무역대표부 부대표를 지낸 바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31일  플로리다주 웨스트팜비치에 있는 '마라라고' 클럽에서 새해맞이 파티를 연 가운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오른쪽은 부인 멜라니아 여사.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2일 시카고의 살인 범죄를 막기 위해 시장이 연방정부에 지원을 요청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