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오늘

8일 태국 방콕의 선거위원회 사무소에서 프리차퐁 퐁파닛 타이 락사 차트당 대표가 우본랏타나 공주의 총선 입후보 서류를 들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다음 달 치러질 태국 총선에 태국의 공주가 총리직에 도전장을 던지면서 태국 정국이 요동치고 있습니다. 이란이 지하 미사일 제조시설을 공개했습니다. 중국에서 인기를 끌던 사극 드라마 방영이 잇따라 중단돼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2.9 3:01 오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일 국무부 청사에서 열린 'ISIS 격퇴를 위한 국제 동맹' 장관급 회의에서 연설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르면 다음 주 이슬람 IS로부터 100% 영토 탈환을 선언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세계은행 총재 후보로 데이비드 멀패스 미 재무부 국제문제 담당 차관이 지명됐습니다. 미국 정부가 인권 문제로, 카메룬에 대한 군사원조를 줄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2.8 3:01 오전
폴란드 수도 바르샤바에 위치한 화웨이 현지 지사 전경.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 정부가 중국 통신장비 기업 화웨이의 장비를 사용하지 말라고 유럽 동맹국들에 경고했습니다.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이 다음주 중국에 갈 예정입니다. 프란치스코 로마 가톨릭 교황이 베네수엘라 사태 중재 의향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9.2.7 3:01 오전
지난 2017년 9월 주한미군 장병들이 포천 캠프 로드리게스 사격장에서 진행된 한미연합사 훈련에 참가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과 한국이 '미한 방위비분담금 협정'에 원칙적으로 합의했습니다. 시리아의 IS 잔당들이 다시 세력을 키우고 있다는 미 국방부 보고서가 공개됐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2.6 3:01 오전
지난 2일 베네수엘라 수도 카라카스에서 열린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지지 집회에서 참가자들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얼굴이 그려진 배너를 들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국내외에서 퇴진 압박을 받고 있는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이 "백악관이 피로 물들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로마 가톨릭교의 프란치스코 교황이 역대 교황 중 최초로 아랍에미리트를 방문 중입니다. “미국이 군비통제 체계를 파괴하고 있다”고 러시아 외무장관이 비난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2.5 3:01 오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1일 백악관 집무실에서 류허 국무원 부총리 등 중국 무역협상 대표단을 면담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워싱턴에서 이틀 동안 진행된 미-중 고위급 무역 협상에서 상당한 진전이 있었다고 양측이 밝혔습니다. 미국 정부가 지난 1987년 소련과 맺었던 ‘중거리핵전력조약(INF)’ 이행을 중단했습니다. 브라질 댐 붕괴 사고 사망자 100명을 넘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9.2.2 3:01 오전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 대표 등 미국 경제 핵심인사들이 류허 중국 국무원 부총리(왼쪽 첫 번째)를 단장으로한 중국 무역 대표단과 30일 백악관에서 만나 무역협상을 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과 중국의 고위급 무역협상이 계속되는 가운데 첫날, 별다른 절충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독일과 프랑스, 영국이 이란과의 합법적 거래를 위한 특수목적법인을 공식 출범할 예정입니다. 미국이 조만간 ‘중거리핵전력조약(INF)’ 이행을 중단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2.1 3:01 오전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가 30일 런던 의회에 참석하기 위해 총리 관저를 나서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영국 하원이 유럽연합 탈퇴는 예정대로 진행하되, '백스톱(backstop)' 조항에 대해는 EU와 재협상을 추진하기로 의결했습니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이 야당과 대화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한국과의 관계 악화에 대해 강한 유감을 밝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1.31 3:01 오전
매튜 휘터커 미 법무장관 대행이 28일 법무부 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화웨이사와 멍완저우 화웨이 부회장 겸 최고재무책임자에 대한 기소를 발표했다. 윌버 로스 상무장관(왼쪽)과 크리스토퍼 레이 연방수사국(FBI) 국장도 배석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 법무부가 화웨이사와 멍완저우를 영업기밀 탈취와 금융 사기 등의 혐의로 전격 기소했습니다. 미국 정부가 정국 혼란을 겪고 있는 베네수엘라 국영 석유회사에 대한 제재를 단행했습니다. 중국의 해군력 증강에 전문가들이 주목하고 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1.30 3:01 오전
베네수엘라 임시대통령을 자임한 후안 과이도 국회의장이 27일 베네수엘라 카라카스에서 미사를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베네수엘라에서 이번 주 마두로 정권에 맞서는 시위가 있을 것이라고 과이도 임시 대통령이 예고했습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새해 시정 연설에서 한국에 대한 언급을 거의 하지 않아 눈길을 끕니다. 미국과 아프가니스탄 ‘탈레반’의 평화협상에서 진전이 있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1.29 3:01 오전
23일 베네수엘라 카라카스에서 시민들이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시위에 참석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미국이 베네수엘라를 돕기 위해 2천만 달러의 인도주의 지원금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미 해군 함정 2척이 올 들어 처음으로 타이완해협을 통과했습니다. 태국이 3월 24일에 총선을 치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1.26 3:01 오전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이 23일 베네수엘라 카라카스의  미라플로레스 대통령궁에서 집회에 모인 지지자들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정권이 미국과의 정치, 외교 관계 단교를 선언했습니다. 다보스포럼에 참석한 왕치산 중국 국가부주석이 미국과의 상생 관계를 강조했습니다. 호주인 작가가 중국에 억류됐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1.25 3:01 오전
후안 과이도 베네수엘라 국회의장이 23일 카라카스에서 열린 반정부시위에서 연설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후안 과이도 베네수엘라 국회의장을 과도 국가수반으로 인정했습니다. 독일과 프랑스가 56년 만에 새로운 친선협정을 맺으면서 유럽 구도가 새로워질 전망이고요. 프란치스코 교황이 11월에 일본에 간다는 소식, 함께 전해드리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1.24 3:01 오전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가 21일 런던 의회에 참석하기 위해 총리 관저를 나서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가 '브렉시트 플랜B'의 골자를 발표했습니다. 미국이 캐나다에서 체포된 멍완저우 화웨이 최고재무책임자(CFO)의 신병인도를 요청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러-일 정상회담에서 기대한 성과를 거두지 못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1.23 3:01 오전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 상공에 이스라엘이 발사한 미사일이 날아가고 있다. 이스라엘 국방부는 다마스쿠스 주변에서 활동 중인 이란 혁명수비대 소속 '쿠드스' 부대에 대한 공습을 단행했다고 확인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이스라엘군이 시리아 내 이란군을 표적으로 공습을 단행했습니다. 지난해 중국의 경제성장률이 28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미세먼지’ 문제로 중국과 한국 정부가 갈등하고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1.22 3:01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