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중국 언론사 4곳 외국 사절단 추가 지정…전 세계 코로나 확진 900만명 넘어 


데이비드 스틸웰 미국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
데이비드 스틸웰 미국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진행자) 오늘은 어떤 소식들이 있습니까?

기자) 네. 미국이 중국의 주요 언론사 4곳을 외국 사절단으로 추가 지정했습니다. 전 세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누적 확진자 수가 90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독일에서 빼내는 미군 병력을 인도-태평양 지역에 배치할 수 있다고 미국 백악관 고위 관리가 밝혔다는 소식, 이어서 전해드리겠습니다.

진행자) 지구촌 오늘 첫 소식입니다. 미국 정부가 중국 주요 언론사들을 외국 사절단으로 지정했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미국 정부가 22일, 중국의 주요 언론사 4곳을 중국의 ‘선전 매체’라고 규정하고 외국 사절단으로 지정했습니다. 이번 조처로 이미 갈등으로 치닫고 있는 양국 관계는 더욱 악화할 것으로 관측됩니다.

진행자) 어떤 언론사들이 해당하는 겁니까?

기자) 네. ‘중국중앙TV(CCTV)’, ‘중국신문사(CNS)’, ‘인민일보’와 ‘환구시보’ 등 4개 언론사입니다.

진행자) 다 중국 정부가 운영하는 매체들이군요?

기자) 맞습니다. 이날 화상 기자회견에는 데이비드 스틸웰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와 모건 오테이거스 국무부 대변인이 배석했는데요. 스틸웰 차관보는 이들 매체의 실질적 지위는 중국 공산당의 통제하에 있는 선전 매체이며, 이번 조처는 그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진행자) 스틸웰 차관보가 또 어떤 이야기를 했습니까?

기자) 이번 조처는 결코 외국 언론사들의 ‘언론 활동’을 줄이려는 목적이 아니며 미국은 언론의 자유를 수호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중국 공산당은 이들 ‘선전 매체’의 운영을 통제할 뿐만 아니라, 보도 내용에 대한 편집권도 완전히 장악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진행자) 미국 정부가 이들 매체를 외국 사절단으로 지정하면 어떻게 되는 건가요?

기자) 다른 외국 대사관과 마찬가지로 미 국무부에 인력, 부동산 소유 현황 등을 보고해야 합니다.

진행자) 그런데 미국 정부가 전에도 다른 중국 언론사들에 같은 조처를 취했었죠?

기자) 맞습니다. 지난 2월, 미국 국무부가 중국의 대표적인 관영 언론사인 ‘신화통신’과 ‘CGTN’, 중국 국제방송, 중국일보 등 5개사를 외국사절단으로 지정했습니다. 그리고 이들 언론사 직원 현황과 부동산 소유 등에 대해 국무부에 신고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진행자) 당시 중국도 바로 맞대응에 나섰죠?

기자) 네. 당시 중국 정부는 중국에 주재하고 있는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 기자 3명의 기자증을 취소하고 추방을 명령했습니다. 앞서 이 신문은 ‘중국이 아시아의 진짜 병자’라는 제목의 기고문을 실었는데요. 중국은 이 기고문이 인종차별적이라며 문제로 삼았지만, 사실상 미국 정부의 중국 언론 제재에 대한 보복 조처라는 관측입니다.

진행자) 이후에도 언론을 둘러싼 양국 갈등은 계속되지 않았습니까?

기자) 네. 지난 3월 초에는 미국 정부가 미국에서 활동하는 중국 언론사 기자 수를 160명에서 100명으로 줄일 것을 요구했는데요. 중국 정부가 중국에 있는 외국인 기자들의 활동을 개입하고 계속 간섭하는 데 따른 조처라고 설명했습니다.

진행자) 중국은 여기에도 맞대응했었죠?

기자) 그렇습니다. 중국 정부는 중국에 주재하는 ‘뉴욕타임스(NYT)’와 ‘워싱턴포스트(WP)’, ‘월스트리트저널(WSJ)’ 기자들에게 올해 말로 만료되는 기자증을 반납하라고 지시해 사실상 추방을 명령했고요. 또 이들 3개사와 VOA, Time 등에 대해 중국 내 직원 수와 재정, 운영, 부동산 정보 등을 보고하도록 요구했습니다.

진행자) 중국 정부는 이번 추가 지정 소식에 어떤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까?

기자) 정치적인 압박이라며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번 조처는 미국 주재 중국 매체의 정당한 보도에 대한 심각한 간섭이라면서 미국이 주장하는 언론 자유의 허위성을 드러내는 것이라고 반발했습니다. 자오리젠 대변인은 미국 정부의 즉각적인 철회를 요구하면서 그렇지 않으면 정당한 반격에 나서겠다고 경고했습니다.

진행자)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전방위적으로 펼쳐지고 있는 양상이네요?

기자) 네. 22일에는 또 미국과 중국의 무역 합의 문제가 잠시 수면 위로 다시 떠올랐습니다. 피터 나바로 백악관 무역 ∙제조업 정책국장이 이날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미-중 무역 합의가 ‘끝났다’고 말했기 때문인데요. 주식시장이 급락하는 등 큰 파장을 일으키자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밤늦게 트위터에 ‘중국과의 무역 합의는 온전하다’며 합의 조건에 맞게 지속되길 바란다며 급하게 진화에 나섰습니다.

23일 인도 뭄바이의 묘지에서 장례식 직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망자 시신이 든 관을 땅에 묻고 있다.
23일 인도 뭄바이의 묘지에서 장례식 직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망자 시신이 든 관을 땅에 묻고 있다.

진행자) 지구촌 오늘 다음 소식입니다. 이번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소식 살펴보도록 하죠?

기자) 네. 전 세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누적 확진자 수가 90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미국 존스홉킨스대학교 발표 기준, 23일 현재 전 세계 누적 확진자는 915만여 명, 누적 사망자는 47만3천500명이 넘습니다.

진행자) 하지만 실제 통계는 이보다 훨씬 더 많을 거라고 하죠?

기자) 그렇습니다. 많은 나라가 심각한 감염 증상을 보이는 경우에만 바이러스 검사를 하는 만큼 집계된 공식 수치보다 실제 감염자 수가 훨씬 많을 거라는 게 전문가들의 평가입니다.

진행자) 특히 미주 지역의 상황이 심상치 않다고요?

기자) 네. 미국에서만 230만 명이 넘는 확진자가 나왔고요. 브라질에서도 110만 명 넘는 확진자가 나오면서 이들 2개국 확진자가 전체 확진자의 3분의 1이 넘습니다. 앞서 세계보건기구(WHO)는 22일 나온 18만여 명의 신규 확진자의 60%가 북미와 남미 지역에서 나왔다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사망자 수는 어떻게 됩니까?

기자) 미국이 12만여 명으로 1위고, 브라질이 5만1천여 명으로 그 뒤를 잇고 있는데요. 브라질에서는 최근 하루 1천 명씩 사망자가 쏟아져 나오면서 조만간 사망자 수가 미국을 추월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진행자) 브라질이 왜 특히 심각한 거죠?

기자) 전문가들은 브라질은 현재 정부 차원의 대응 계획을 갖고 있지 않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은 코로나바이러스를 가벼운 독감 정도로 치부하고 경제 활동 전면 재개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여기에 보우소나루 대통령의 무능을 비판하며 퇴진을 요구하는 반정부 시위까지 벌어져, 브라질은 극도의 정국 혼란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진행자) 다른 중남미 국가들의 상황은 어떻습니까?

기자) 페루, 칠레, 멕시코, 콜롬비아의 상황도 심각한 수준입니다. 페루는 현재 누적 확진자 수가 25만7천여 명으로, 세계에서 6번째로 확진자가 많고요. 칠레가 약 25만 명으로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중남미 지역의 빈곤층이 두껍고, 열악한 의료 체계와 만연한 부정부패가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이런 가운데 사우디아라비아는 코로나 억제를 위해 성지 순례 인원을 제한한다는 소식이 있군요?

기자) 네, 사우디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여파로 이슬람 정기순례 행사인 ‘하지(Hajj)’를 제한적으로 허용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는 이슬람 신자들이 반드시 지켜야 할 의무 중 하나로 이슬람 신자들은 일생에 한 번은 꼭 이슬람 성지를 순례해야 합니다. 올해 하지는 다음 달 28일에 시작됩니다.

진행자) 사우디에 유명한 이슬람 성지가 있죠?

기자) 네, 이슬람교의 3대 성지는 메카와 메디나, 예루살렘인데요. 이중 메카와 메디나 등 2곳이 사우디아라비아에 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 이전에는 매년 200만 명 이상의 전 세계 무슬림들이 메카와 메디나를 찾았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진행자) 그럼 올해는 어느 정도로 제한하나요?

기자) 사우디 정부는 구체적인 수치는 밝히지 않았는데요. 일각에서는 순례자 수를 약 1천 명으로 제한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또 사우디에 거주하는 지원자 중에서 선별하고, 나이도 65세 이하로 제한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진행자) 사우디아라비아의 코로나 피해 현황은 어떻게 되죠?

기자) 23일 현재, 사우디의 누적 확진자는 약 16만4천 명, 사망자는 약 1천300명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2018년 12월 독일 람슈타인 공군기지에서 주독미군 장병들을 격려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2018년 12월 독일 람슈타인 공군기지에서 주독미군 장병들을 격려했다.

진행자) 네. 지구촌 오늘 한 가지 소식 더 알아보겠습니다. 독일 주둔 미군 감축을 두고 논란이 있는데, 이 병력을 아시아 지역으로 배치할 것이라는 말이 미국 쪽에서 나왔군요?

기자) 네.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한 말입니다.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22일 미국 ‘월스트리트저널’ 신문에 기고한 글에서 독일에서 빼내는 미군 병력을 인도-태평양 지역에 배치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독일 주둔 미군을 줄인다고 직접 밝힌 바 있었죠?

기자) 그렇습니다. 트럼프 대통령, 독일 주둔 미군 규모를 3만4천500명에서 2만5천 명 수준으로 줄인다고 지난주 발표했습니다.

진행자) 이렇게 독일 주둔 병력을 줄이기로 한 이유가 뭡니까?

기자) 독일 정부에 대한 압박으로 풀이됩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독일이 무역과 방위 부문에서 미국을 이용해 왔다면서 독일이 더 많은 돈을 낼 때까지 독일 주둔 미군을 감축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하지만, 공화당 안에서도 미군 감축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있는 것으로 아는데요?

기자) 그렇습니다. 특히 23일 연방 하원 외교위원회 소속 공화당 의원 6명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편지를 보내 독일 주둔 미군 감축 결정을 재고하라고 촉구하기도 했습니다.

진행자) 미군이 독일에 상당히 오래 주둔해 왔죠?

기자) 맞습니다. 미국은 2차 세계대전이 끝난 1945년부터 독일에 대규모 기지와 병력을 유지해 왔습니다.

진행자) 오브라이언 보좌관이 기고문에서 독일 주둔 미군 감축에 대해서 어떤 이유를 댔나요?

기자) 네.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독일 같은 곳에 군대를 가족들과 함께 배치하는 것은 냉전 시대 방식으로 이제는 부분적으로 시대에 뒤떨어졌다고 지적했습니다. 독일에 공군기지나 군수기지를 유지하는 것이 여전히 중요하지만, 대규모 병력을 배치하는 것은 냉전 시기에 비해 군사적, 재정적으로 의미가 떨어진다고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냉전 시기 전략에서 탈피하자는 말인데요. 그럼 독일에서 빼는 병력을 구체적으로 어디로 보내겠다는 겁니까?

기자) 네. 유럽 안에 다른 지역으로 보내거나 미국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아니면 호주에 순환 배치하거나 미군이 이미 주둔 중인 한국이나 일본, 싱가포르 같은 인도-태평양 지역으로 보낼 수 있다고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설명했습니다.

진행자) 철수하는 병력을 인도-태평양 지역으로 배치하겠다는 부분이 역시 눈길을 끄는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이와 관련해 이 지역에서 미국과 동맹국들이 냉전 시기 이래 가장 심각한 지정학적 도전에 직면해 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독일에서 나오는 미군의 재배치 일정은 앞으로 어떻게 되는 건가요?

기자) 네. 오브라이언 대변인은 기고문에서 공식 발표는 아직 나오지 않았고, 자세한 방안은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