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이란 대통령 당선인 "바이든 만날 생각 없어"


에브라힘 라이시 이란 대통령 당선인이 21일 테헤란에서 기자회견을 했다.
에브라힘 라이시 이란 대통령 당선인이 21일 테헤란에서 기자회견을 했다.

이란의 차기 대통령에 당선된 에브라힘 라이시가 미국이 먼저 제재를 해제해야 한다며 조 바이든 대통령과 만날 생각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라이시 당선인은 21일 당선 후 첫 기자회견에서 자신의 외교정책 우선순위가 이란과 걸프 아랍 국가들의 관계 개선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란의 지역 경쟁국인 사우디아라비아에 예멘전 개입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또 "우리는 이란의 국익을 보장하는 협상을 지지하며, 미국은 즉시 핵 합의(JCPOA)에 복귀해 의무를 이행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앞서 미국과 이란을 포함한 핵 합의 참가국은 지난 4월부터 오스트리아 빈에서 핵 합의를 되살리기 위한 협상을 진행 중입니다.

라이시 당선인은 이란의 외교 정책이 핵 협상에만 국한되지 않을 것이라며 "미국의 모든 제재는 이란에 의해 해제되고 검증돼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강경보수 성직자 출신인 라이시는 지난 18일 대선에서 62%의 압도적인 지지로 당선됐습니다.

한편 미국 백악관은 20일 이란 핵 합의 결정권자가 이란 대통령이 아닌 이란 최고지도자임을 밝혔습니다.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이날 'ABC' 방송에 출연해 모든 결정이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 최고지도자에게 달려 있다며 협상 상황을 주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기사는 Reuters를 참조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