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이란 "우라늄 농축 농도 20% 올릴 것"


이란 혁명수비대 정예부대 쿠드스군 카셈 솔레이마니 사령관 사망 1주년을 앞두고 이란 도시 곳곳에 기념물이 전시되어 있다.
이란 혁명수비대 정예부대 쿠드스군 카셈 솔레이마니 사령관 사망 1주년을 앞두고 이란 도시 곳곳에 기념물이 전시되어 있다.

이란이 우라늄 농축 농도를 20%로 상향하겠다고 국제원자력기구(IAEA)에 보고했습니다.

IAEA는 1일, 성명을 내고 "이란이 최근 의회를 통과한 법에 따라 포르도 농축시설에서 최대 20% 농도의 저농축 우라늄을 생산하겠다고 보고했다"고 밝혔습니다.

농도 20%는 지난 2015년 이란과 주요 6개국이 체결한 ‘포괄적공동행동계획(JCPOA)’ 즉 이란 핵 합의 이전에 이란이 도달했던 수준입니다.

IAEA는 성명에서 이란이 농축 활동을 언제 시작할 것인지는 밝히지 않았다고 전했습니다.

이란 핵 합의에 따라 이란은 중부 산악지대의 지하에 있는 포르도 농축 시설에서 우라늄 농축 활동을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란은 이미 포르도 시설에서 1세대 구형 원심분리기로 농축 활동을 해오고 있습니다.

IAEA가 지난해 10월 내놓은 보고서에 따르면 이란의 우라늄 농축 농도는 4.5%로, 핵 합의 제한 농도인 3.67%를 초과했습니다.

한편 에스마일 가니 이란 혁명수비대 쿠드스군 사령관은 1일, 지난해 1월 이라크에서 미국의 드론 공격으로 사망한 카셈 솔레이마니 쿠드스군 사령관 1주기를 앞두고 이란은 언제나 미국에 대응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