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유엔 사무총장 "미얀마 쿠데타 실패하도록 국제 압박 결집"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어제(3일) 미얀마 군부의 쿠데타가 실패하기에 충분한 압박을 가하기 위해 국제사회의 모든 역량을 결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이날 미 ‘워싱턴 포스트’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미얀마 쿠데타 사태와 관련해 유엔 안보리가 단합하기를 바란다면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미얀마 군부에 대해선 “선거 결과와 민의를 뒤집는 것을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며, 구금된 모든 인사를 석방하고 헌법 질서를 회복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미얀마 군부가 (쿠데타가) 나라를 통치하는 방식이 아니며, 앞으로 나아가는 길이 아니라는 점을 이해하게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습니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군부 쿠데타로 실각한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에 대해선 “우리가 만약 그에게 무언가 추궁할 수 있다면 그것은 군부와 너무 가까웠다는 점”이라면서, 특히 “로힝야족에 대한 극단적인 공격과 관련해 군부를 지나치게 두둔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앞서 지난 1일 미얀마 군부는 지난해 총선 무효를 주장하며 민주화 상징인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 등 정부 주요 인사를 구금하고 1년간 비상사태를 선포했습니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미얀마 군부에 대해 “제재 부과를 검토하고, 조치가 필요한 곳을 확인하는 일에 집중하고 있다”며, 구체적인 시점을 제시할 순 없지만 “이 일이 우선순위”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미국 등 주요 7개국(G7) 외무장관은 이날 공동성명을 통해 수치 국가고문과 윈 민 대통령 등 미얀마의 주요 정치지도자들을 구금하고 언론을 겨냥한 조처에 깊은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