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인도, 국경 긴장 완화 합의


수브라마냠 자이샨카르 인도 외교부 장관과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이 지난해 9월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회담했다.
수브라마냠 자이샨카르 인도 외교부 장관과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이 지난해 9월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회담했다.

중국과 인도가 분쟁을 빚고 있는 히말라야 국경 지역에서 긴장을 완화하기 위한 방안에 합의했습니다.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수브라함 자이샨카르 인도 외교부 장관은 어제(10일)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회담한 뒤 이런 내용을 담은 공동성명을 발표했습니다.

공동성명에 따르면 두 나라는 사실상의 국경인 실질통제선(LAC) 지역에서 양측 군대가 빨리 철수하고 적절한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는데 합의했습니다.

두 나라는 또 경제 문제에 대해서도 특별대표를 통해 대화와 소통을 지속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앞서 중국과 인도 국방장관은 지난 4일 국경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계속 모색하기로 합의한 바 있습니다.

중국은 이번 주, 인도군이 1975년 이후 국경 지역에서 처음으로 발포했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인도군은 "중국군이 공중으로 여러 발을 발사했다"며 반박했습니다.

이후 양국은 국경지대에 전폭기와 탱크를 전진배치하는 등 일촉즉발의 긴박한 상황이 빚어졌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