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 '홍콩 선거제 개편' 만장일치 통과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30일 홍콩 선거제도 개정에 관한 기자회견을 했다.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30일 홍콩 선거제도 개정에 관한 기자회견을 했다.

중국의 최고 의사결정 기구인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원회가 홍콩 ‘민주화 진영’의 정치적 영향력을 축소하는 선거제 개편안을 오늘(30일) 통과시켰습니다.

전인대 상무위원회는 이날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홍콩행정장관 선출법 개정안과 홍콩입법회 선출·투표 절차 개정안 등 2건을 167명 만장일치로 통과시켰고, 시진핑 국가주석이 서명했습니다.

이에 따라 홍콩 정부가 관련 지방법을 개정하면 오는 5월로 모든 입법 절차가 마무리될 전망이라고 현지 언론은 보도했습니다.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은 전인대 표결 이후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제도 개정안 통과를 환영한다며, 홍콩 내 수정 절차를 진행하기 위해 만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캐리 람 장관은 이번 개정이 ‘일국양제’ 원칙을 견지하고 홍콩의 실제 상황을 반영하며, 애국자가 통치하는 홍콩을 보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중국은 이 법안을 ‘애국자가 통치하는 홍콩법’으로 명명하고 있습니다.

개정안에 따르면 행정장관 선거인단 규모는 현재 1천 200명에서 ‘친중 성향’인 전인대·정협 홍콩 대표단 등 300명이 추가돼 1천 500명으로 늘어납니다.

또 공직선거 후보자의 출마 자격을 심사하는 위원회가 설치되며, 위원회의 결정은 구속력을 갖게 됩니다.

앞서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이 법안 초안이 중국 전인대에서 의결되자 성명을 내고 “민주주의에 대한 공격”이며 “홍콩 자치에 대한 홍콩인들의 목소리를 부정했다”고 비판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