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 캐나다에 스파이 관련 “무책임한 발언 중단” 경고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

중국이 간첩 체포 건과 관련 캐나다 총리에게 “무책임한 발언을 중단”하라고 경고했습니다.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2일 최근 중국에서 간첩혐의로 체포된 캐나다인 사건은 멍완저우 화웨이 부회장 사건과 무관하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자오리젠 대변인은 “독단적인 구금 같은 것은 없다”며 캐나다 지도자가 “법치주의 정신을 존중하고 중국의 사법주권을 존중하며 무책임한 발언을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경고했습니다.

그러면서도 멍 부회장 사건은 “심각한 정치적 사건이라며 “중국의 고도기술 기업과 화웨이를 억압하기 위한” 미국의 노력 중 일부에 “캐나다가 공범 역할을 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캐나다가 가능한 빨리 잘못을 바로잡고, 멍완저우를 즉시 석방하며, 그녀의 안전 귀환을 보장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앞서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오타와에서 기자들과 만나 중국 당국의 캐나다인 체포가 멍완저우 부회장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다고 주장하며 체포된 이들의 “독단적인 구금”을 중단하라고 밝혔습니다.

중국은 19일 마이클 코브리그와 마이클 스파보르 캐나다인 두 명을 간첩혐의로 체포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캐나다 법원에서 멍 부회장의 혐의가 캐나다에서 범죄로 인정된다면 그의 미국 송환 조건이 충족된다고 판결한 가운데 나왔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