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백신접종자 '마스크 의무' 해제…유류 공급 주말 정상화 


로셸 월런스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소장이 지난 11일 상원 보건·교육·노동·연금위원회에서 증언하고 있다. (자료사진)
로셸 월런스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소장이 지난 11일 상원 보건·교육·노동·연금위원회에서 증언하고 있다. (자료사진)

생생한 미국 뉴스를 전해 드리는 ‘아메리카 나우’ 시간입니다.

진행자) 오늘은 어떤 소식들이 있습니까?

기자) 코로나 백신 접종을 완료한 사람은 마스크 착용과 사회적 거리 두기를 하지 않아도 된다고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발표했습니다. 팬데믹 이후 방역 때문에 멈췄던 활동들을 이제는 재개해도 좋다고 덧붙였는데요. 자세한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동부 지역 유류 공급 부족 사태가 주말부터 해소되기 시작할 것이라고 조 바이든 대통령이 밝혔습니다. 이어서, 국토안보부가 국내 폭력적 극단주의 대응 조직을 신설한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첫 소식입니다. 백신 접종을 완료한 사람은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된다고 보건 당국이 발표했군요?

기자) 네.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방역 관련 활동 권고 최신 개정판을 13일 공개했습니다. ‘백신 접종을 완료한 사람은 팬데믹 이전에 했던 활동을 재개할 수 있다’고 명시했는데요. 아울러 ‘마스크 착용과 사회적 거리 두기 없이 활동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연방 규칙이나 주 정부, 지역 당국의 요구 조건이 명시된 상황은 예외로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진행자) 연방 당국이 이제 마스크 착용 권고를 해제한 거네요?

기자) 그렇습니다. “흥분되고 강렬한 순간”이라고 로셸 월런스키 CDC 소장이 이날(13일) 원격 브리핑에서 강조했는데요. “우리는 이 순간을 기다려왔다”면서 “팬데믹 때문에 멈춰야 했던 일들을 이제는 다시 시작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조 바이든 대통령도 백악관 연설을 통해, 이번 발표는 “엄청난 이정표이며, 대단한 날”이라고 말했는데요. 새 권고는 “실ㆍ내외에서 모두 적용된다”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백신 접종 완료’의 기준은 뭔가요?

기자) 필요한 1ㆍ2차 접종을 모두 마친 뒤에, 면역을 확립한 상황을 가리킵니다. 미국에서 긴급 사용 승인받은 백신이 ‘화이자(Pfizer)’, ‘모더나(Moderna)’, ‘존슨앤드존슨(Johnson & Johnson)’ 이렇게 세 종류인데요. ‘존슨앤드존슨’ 외에는 두 차례 맞아야 합니다. 1차 혹은 2차까지 마지막 접종분을 맞은 뒤에 약 2주 시간이 흐른 시점을 면역 확보 시점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이번 발표에 어떤 반응이 나옵니까?

기자) 미국의 코로나 방역 진전을 확인하는 중요한 사건으로 주요 언론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사회의 전면적 재가동을 위한 초석을 놨다”고 워싱턴포스트가 해설했는데요. “이번 (권고) 변경은 실질적으로 1년 넘게 규제 속에 살며 팬데믹에 지친 미국인들에게 거대한 전환을 상징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뉴욕타임스도 “팬데믹에서 기념비적인 일”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진행자) 부정적인 반응은 없습니까?

기자) 정치권 일각에서는 발표 시점을 문제 삼고 있습니다. 공화당 소속 마샤 블랙번 상원의원은 이날(13일) CDC 발표 직후 “왜 오늘이냐(Why today?)”고 트위터에 적었는데요. “동부지역 유류공급 차질과 남부 국경 이주자 처리 문제, 그리고 중동 위기 대응 미숙 등으로 위기에 처한 바이든 정권”이 여론 전환을 모색하려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라고 보수 매체인 폭스뉴스가 해설했습니다.

진행자) 학자들이나 보건 전문가들은 어떻게 보나요?

기자) 적극 환영하고 있습니다. 브라운대학교 보건대학원의 아쉬시 자 원장이 이날(13일) CDC 발표 직후, 트위터에 글을 올렸는데요. 이번 결정은 “진정하고, 정확하며, 좋은” 일이라고 평가했습니다. 그렇게 보는 이유는 “과학이 명확하게 입증한다”고 했는데요. “완전히 백신을 접종한 사람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아프게 되는 일이 드물고, 감염도 많지 않다”고 적었습니다.

진행자) 그러니까, 백신 1ㆍ2차 접종을 마친 사람은 본인도 안전하고, 바이러스를 전파할 위험도 적다고 확인한 거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접종 완료자가 다른 사람에게 증상 없이 (바이러스를) 전파하는 사례를 알지 못한다”고 자 원장은 밝혔는데요. 그런 일이 전혀 없을 거라고 단정할 수는 없지만, 발생하더라도 아주 희박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존스홉킨스대학교 보건 안보센터 소속 감염병 역학 전문가인 케이틀린 리버스 박사도 같은 견해를 트위터에 적었는데요. “백신 접종을 완료한 사람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전파로부터) 잘 보호받는다”고 확인했습니다.

진행자) 하지만, 백신 접종을 완료하지 않은 사람들이 아직 있는데, 이렇게 지침을 바꾸는 것이 안전할까요?

기자) 그래서 CDC가 현 상황을 면밀히 관찰하고, 후속 지침 개정이 뒤따를 필요가 있다고 리버스 박사는 지적했습니다. 특히 청소년들이 아직 백신을 맞지 않은 상황인 점에 주의해야 한다고 밝혔는데요. 따라서, 실내에서는 마스크 착용을 몇 주 동안 계속하면서, 미성년자들을 포함한 나머지 인구가 백신을 맞을 시간을 벌어줘야 한다고 아쉬시 자 원장은 밝혔습니다. 그 뒤에 다시 한번 지침을 개정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진행자) 얼마 전까지만 해도 청소년들은 코로나 백신 접종 대상이 아니었죠?

기자) 그렇습니다. 어린 연령층에 대한 백신 효율과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았기 때문인데요. 지난 10일 ‘화이자’ 백신에 관해, 12세부터 15세까지 긴급 사용 승인이 식품의약국(FDA)에서 나왔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 각 지역에서 해당 연령 청소년들에 대한 접종이 시작됐는데요. 이들에 대한 접종 상황이 진전되면, 전체 인구 접종률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진행자) 현재 전체적인 접종률은 어떻습니까?

기자) 14일 오전 현재 CDC 통계로, 한 차례라도 백신을 맞은 사람은 18세 이상 인구의 58.9%입니다. 하지만, 어린이와 청소년을 포함한 전체 인구로 범위를 넓히면 46.6%로 떨어지는데요. 1ㆍ2차 접종을 모두 마친 사람은 18세 이상 인구의 45.6%, 전체 인구의 35.8%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어쨌든 CDC의 이번 발표 이후, 코로나 방역 때문에 여러모로 제한됐던 미국인들의 일상생활이 상당히 자유로워지는 거네요?

기자) 그렇습니다. 주요 기관들도 CDC 발표에 따른 후속 조치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미국 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 각 구단은 경기장 입장객 수 제한을 점진적으로 해제할 계획입니다. 워싱턴 D.C.를 연고지로 둔 내셔널스(Nationals)팀의 경우, 현재 25%인 관중 상한선을 오는 21일부터 36%로 높이는데요. 다음 달 11일부터는 전체 인원 4만 명을 모두 받아들일 예정입니다. 지난 2019년 이후 처음으로, 관중으로 꽉 찬 경기장을 볼 수 있게 되는 겁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3일 백악관에서 연설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3일 백악관에서 연설했다.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다음 소식입니다. 동부 지역 유류 공급 부족 사태에 관해 바이든 대통령이 연설했군요?

기자) 네. “콜로니얼 파이프라인(의 송유관)이 어제(12일)부터 재가동에 들어감에 따라, 이 시간 현재는 모든 수송 능력을 회복했을 것”이라고 13일 조 바이든 대통령이 밝혔습니다. 이날 백악관에서 긴급 연설을 통해, 관련 현황을 설명했는데요. “그렇다고 당장 (주유소의) 펌프가 채워지는 것은 아니”라면서, 동부 지역 일대 연료 공급 정상화에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진행자) 언제쯤 정상화된다고 합니까?

기자) “이번 주말을 시작으로, 다음 주까지 (정상화 과정이) 이어질 것”이라고 바이든 대통령은 말했습니다. 그동안 연료를 사재기하지 말아 달라고 해당 지역 주민들에게 당부했는데요. “사재기는 (정상화를) 늦출 뿐”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동부 지역 연료 공급 차질이 왜 발생했는지 되짚어보죠.

기자) 송유관 운영업체인 콜로니얼 파이프라인(Colonial Pipeline) 측이 전산망에 ‘랜섬웨어(ransomware) 공격을 받은 뒤, 가동을 중단해 빚어진 일입니다. 지난 7일 공격 사실을 확인하고 송유관을 막았다고 업체 측은 밝혔는데요. 이 회사는 미국 동부 해안 지역 주들에 공급되는 가정ㆍ산업용 연료의 45%가량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연료 공급량의 약 절반을 담당하는 송유관이 가동을 멈춰서, 혼란이 빚어졌던 거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송유관 운영이 중단된 동안, 비축해놓은 물량을 소진한 주유소가 속출했습니다. 이 때문에 기름값이 크게 오르고, 현장에서 사재기 활동도 벌어졌는데요. 버지니아주는 비상사태를 선포했고요. 노스캐롤라이나와 조지아, 플로리다 등지에서도 비상조치를 단행했습니다. 그러다가 지난 12일, 모든 송유관 노선이 재가동에 들어갔다고 콜로니얼 측이 발표했습니다.

진행자) 그렇다면, ‘랜섬웨어’ 공격 상황은 어떻게 해소된 겁니까?

기자) 그 부분은 콜로니얼 측이나 정부 당국이 밝히지 않았습니다. 뉴욕타임스와 블룸버그 통신은 “약 500만 달러가 공격 주체에게 지급됐다”고 보도했는데요. 해커들이 이 돈을 받자마자, 시스템을 복구할 수 있는 방법을 보낸 것으로 이 매체들은 전했습니다.

진행자) 정부가 관여하지는 않았다고 합니까?

기자) 네. 콜로니얼 측이 독자적으로 해커 집단과 교섭한 것으로 보도됐습니다. 미국 정부는 범죄행위에 몸값이나 대가를 지불하는 것을 권고하지 않는데요. 이번 사안은 민간 기업을 대상으로 벌어진 일이어서 사실상 개입하지 않았다고 주요 매체들이 설명했습니다.

진행자) 어떤 집단이 이런 공격을 한 겁니까?

기자) 러시아에 근거를 둔 ‘다크사이드(DarkSide)’라는 집단의 소행으로 연방수사국(FBI)이 파악했습니다. 이들도 자신의 소행임을 인정했는데요. 바이든 대통령은 앞서, “이 사안을 심각하게 받아들인다”면서, “러시아에 책임이 있다”고 강조한 바 있습니다.

알레한드로 마요르카스 국토안보부 장관.
알레한드로 마요르카스 국토안보부 장관.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한 가지 소식 더 보겠습니다. 미국 정부가 국내 극단주의 세력 대처에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라고요?

기자) 네. 국토안보부 내에 국내 폭력적 극단주의 근절을 위한 부서가 신설됐습니다. 알레한드로 마요르카스 국토안보부 장관이 12일, 상원 세출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해 직접 밝힌 내용인데요. 마요르카스 장관은 청문회에서 ‘새로운 부서는 온전하고 시의적절한 정보를 활용함으로써, 국내 극단주의 위협에 대처하는 데 필요한 전문성을 확충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이때까지 국토안보부에 극단주의를 다루는 주무 부처가 없었던 겁니까?

기자) 그건 아니고요. 기존의 부서에 더해 새로운 부서를 신설한다는 겁니다. 또, 기존에 있던 ‘표적 폭력 및 테러 방지(Office of Targeted Violence and Terrorism Prevention)실’은 ‘예방 대책과 협력 센터(Center for Prevention Programs and Partnerships: CP3)’라는 명칭으로 변경해 자원을 보강하겠다고 마요르카스 장관은 밝혔습니다.

진행자) 어떻게 역할을 더 강화하겠다는 겁니까 ?

기자) 국토안보부는 CP3가 지역 사회에 테러와 표적 폭력 근절에 필요한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지역 내 극단주의 예방 체계 설립을 도울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마요르카스 장관은 폭력을 사용할 정도로 극단화할 가능성이 있거나 극단화한 사람들은 친구나 가족, 학우 등 가까운 이들이 가장 잘 눈치챌 수 있다고 지적했는데요. 지역 사회가 사전에 폭력 행위를 예방할 수 있는 체계를 세우겠다는 겁니다.

진행자) 미국에서 국내 테러, 또는 극단주의 문제가 심각하게 받아들여지게 된 계기가 있죠 ?

기자) 네. 지난 1월 6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대통령 당선인 인증을 위한 상·하원 합동회의가 열리던 의사당에 난입하는 사건이 발생했는데요. 당시 의원들이 대피하고 4명의 사망자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국토안보부는 이 사건 이후 폭력적 극단주의 세력이 더욱 대담해졌다고 지적했는데요. 이날(12일) 상원 청문회도 증대하는 국내 극단주의 세력에 대한 대처 방안을 듣기 위해 열린 겁니다.

진행자) 조 바이든 대통령도 국내 테러를 우려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습니까?

기자) 맞습니다. 국내 테러 근절은 바이든 행정부의 최우선 국정 과제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데요.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1월 국가정보국장실(ODNI)에 국내 폭력적 극단주의 위협에 관한 실태 조사를 지시하기도 했습니다.

진행자) 검토 결과가 나왔습니까?

기자) 네. ODNI가 지난 3월, 각 정보기관이 평가한 보고서를 공개했는데요. 현재 미국이 처한 가장 치명적인 위협은 국내 폭력 극단주의자들이라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극단주의 위협에 새로운 사회정치적인 요소들이 등장했다고 지적했는데요. 예를 들어, 지난 대선이 사기라는 주장은 의사당 난입 사건을 촉발했고, 각종 음모론이 폭력을 조장하는 한편, 코로나 팬데믹 상황도 극단주의자들의 세력 확장에 활용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진행자) 그럼 국내 극단주의가 올해 들어 급증한 건 건가요?

기자) 그건 아닙니다. 미 연방수사국(FBI)은 2019년이 지난 1995년, 160여 명이 숨진 오클라호마시티 연방 정부 청사 폭파 사건 이후 국내 폭력 극단주의가 가장 심각했던 해였다고 평가했습니다. FBI의 질 샌번 당시 대테러 담당관이 지난달 하원 세출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해 밝힌 내용인데요. 샌번 담당관은 또 지난 2015년부터 2020년 사이, 치명적인 국내 테러의 대부분은 인종이나 민족적 동기로 인한 극단주의자들의 소행이었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ODNI 보고서도 국내 폭력 극단주의자들 가운데 가장 심각한 위협은 인종적 극단주의자들이라고 평가한 바 있습니다.

진행자) 국내 극단주의, 테러 위협이 이렇게 커지면서 정부 부처도 강력한 대응에 나서는 거군요?

기자) 맞습니다. 국토안보부는 이렇게 주무 부서를 신설하고요. 법무부는 또 국내 테러와 폭력적 극단주의 대처를 위해 수사를 확충하겠다는 계획을 밝히면서 1억 달러의 추가 예산을 요청했습니다.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오늘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