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상원, 베네수엘라 관련 전쟁권한 결의안 부결


JD 밴스 미국 부통령
JD 밴스 미국 부통령

미 상원이 베네수엘라와 관련해 대통령의 군사 권한을 제한하려던 전쟁권한 결의안을 부결시켰습니다.

공화당이 다수당인 상원은 14일 밤 해당 결의안을 기각하는 안건을 51대 50으로 처리했으며, 동수 상황에서 JD 밴스 부통령이 캐스팅보트를 행사했습니다.

이번 표결은 백악관과 마르코 루비오 국무장관 등 내각 인사들이 해당 결의안이 불필요하며, 급변하는 상황에서 대통령의 대응을 제약할 수 있다고 주장하며 상원에 대한 설득에 나선 이후 이뤄졌습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사회관계망과 전화 통화를 통해서 민주당과 함께 이 결의안을 진전시키는 절차 표결에 찬성한 일부 공화당 의원들을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엑스(X)에 올린 게시글에서 이들 상원의원은 “다시는 공직에 선출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인디애나주 공화당 소속 토드 영 상원의원은 행정부 관계자들로부터 현재 베네수엘라에 미군 병력이 주둔하고 있지 않다는 확인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또 루비오 국무장관이 베네수엘라에서 중대한 군사 작전을 실시하기 전에 의회의 공식 승인을 구하겠다는 서면 약속을 제공했다고 전했습니다.

토드 영 의원과 조시 홀리 미주리주 공화당 상원의원은 당초 민주당과 함께 찬성표를 던졌다가, 14일 최종 표결에서는 입장을 바꿨습니다.

한편 루비오 장관은 1월 말 상원 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앞서 미군은 1월 3일 베네수엘라의 독재자 니콜라스 마두로를 생포하는 군사 작전을 실시했습니다.

미 당국은 마두로와 그의 부인을 체포한 이번 작전이 전쟁 행위가 아닌, 제한적인 법 집행 성격의 작전이었다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주 뉴욕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미국이 베네수엘라의 과도기를 “여러 해 동안” 관리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의 고위 당국자들은 베네수엘라의 석유 수익을 관리하고, 국가의 정치적 미래를 통제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언급해 왔습니다.

한편 마두로는 미국에서 마약 밀매와 무기 관련 혐의로 기소돼 있습니다.

VOA 뉴스


Forum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