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트럼프 뉴햄프셔 승리 '바이든과 재대결' 성큼...민주 주지사 9명 '이민 개혁' 요구 서한


23일 공화당 뉴햄프셔 프라이머리에서 승리한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지지자들에게 연설하고 있다.
23일 공화당 뉴햄프셔 프라이머리에서 승리한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지지자들에게 연설하고 있다.

생생한 미국 뉴스를 전해 드리는 ‘아메리카 나우’ 시간입니다.

진행자) 오늘은 어떤 소식들이 있습니까?

기자)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뉴햄프셔 프라이머리에서 승리했습니다. 민주당에서는 조 바이든 대통령이 승리를 거두면서 11월에 있을 대선 본선에서 두 사람이 다시 맞붙을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미국 9개 주 민주당 소속 주지사들이 바이든 대통령과 의회 지도부에 서한을 보내 이민자 문제 해결을 촉구했습니다. 미국 명문대학 여러 곳이 합격생에 대한 재정지원 담합 혐의로 집단 소송을 당한 가운데, 일부 대학이 1억 450만 달러를 지불하기로 합의했다는 소식, 전해 드리겠습니다.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첫 소식입니다. 공화당의 뉴햄프셔주 프라이머리에서 예상대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승리했네요?

기자) 그렇습니다. 23일 뉴햄프셔주에서 열린 공화당의 두 번째 경선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경쟁자인 니키 헤일리 전 유엔대사에 큰 표차로 승리를 확정지었습니다.미 언론들에 따르면 24일 개표가 거의 마무리된 가운데 트럼프 전 대통령은 과반이 넘는 54.4%의 지지를 얻었고요. 헤일리 전 대사는 43.3% 득표에 그쳤습니다.

진행자) 트럼프 전 대통령으로서는 아이오와주에 이어 연이은 승리이죠?

기자) 그렇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 15일 열린 아이오와 코커스에서 51% 득표로 승리했습니다. 아이오와 코커스는 공화당 당원으로 등록된 사람들만 참여할 수 있는 경선이었고요. 이번 뉴햄프셔주 프라이머리는 예비선거로 공화당 당원으로 등록되지 않은 일반 유권자들도 참여가 가능했는데요. 트럼프 전 대통령이 예비선거에서도 승리하면서 트럼프 전 대통령 대세론은 더욱 힘을 얻게 됐습니다.

진행자) 트럼프 전 대통령의 이번 승리가 갖는 의미가 또 있다고요?

진행자) 네, 트럼프 전 대통령은 공화당 대선 후보 초기 경선으로 아이오와 코커스와 뉴햄프셔 프라이머리가 정착된 1976년 이후, 두 곳 경선에서 모두 승리한 첫 번째 후보가 됐습니다. 이는 공화당이 트럼프 전 대통령을 중심으로 얼마나 빠르게 결집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증거라고 언론들은 전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이번 경선에서 헤일리 후보가 얼마나 선전할지도 관심이었는데요?

기자) 맞습니다. 아이오와 코커스 이후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와 기업가 출신 비벡 라와스와미 후보 등이 잇따라 후보 사퇴를 하면서 이번 뉴햄프셔 프라이머리는 트럼프 전 대통령과 헤일리 전 대사의 첫 양자 대결이었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승리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우세했지만, 헤일리 전 대사는 뉴햄프셔 경선을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낼 수 있는 기회로 삼았었습니다.

진행자) 하지만 결국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승리를 내주게 됐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첫 번째 경선지인 아이오와주의 경우 백인 남성 유권자들과 보수 성향의 기독교인들이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확고한 지지를 보였습니다. 그런데 뉴햄프셔주는 아이오와주에 비해 온건 보수, 중도파가 많아서 헤일리 후보에게 유리하다는 예측이 많았습니다. 무당파 역시 상당히 많아서 헤일리 전 대사는 바로 이런 점을 공략해 뉴햄프셔주에 많은 시간과 재정을 투입했는데요. ‘워싱턴 포스트’ 신문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열성 지지층이 헤일리 전 대사를 지지하고 나선 무당파를 능가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진행자) 헤일리 전 대사는 이번 경선 결과에 어떤 반응을 보였습니까?

기자) 이번 결과로 헤일리 전 대사에 대한 후보 사퇴 압박이 더 커지고 있지만, 헤일리 전 대사는 사퇴하지 않고 계속 경선에 나설 것임을 밝혔습니다. 헤일리 전 대사는 개표 진행 상황에서 연설을 통해 “이번 레이스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며 “앞으로 수십 개 주가 더 남았다”고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트럼프 전 대통령은 23일 밤 승리 축하 파티에서 “헤일리 전 대사는 승리하지 못할 것”이라고 못 박았습니다.

진행자) 뉴햄프셔 프라이머리에서 배정된 대의원 수는 몇 명이죠?

기자) 22명입니다. 공화당 경선은 각 주에 배정된 2천 429명의 대의원을 놓고 경합을 벌이는데요. 헤일리 전 대사는 다음달 24일에 있을 사우스캐롤라이나주 경선에 사활을 걸 것으로 보입니다. 사우스캐롤라이나 주지사를 지낸 헤일리 전 대사에게 사우스캐롤라이나는 정치적 고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 곳에서는 대의원 50명이 배정돼 있습니다.

진행자) 이번에는 민주당 쪽 상황 보겠습니다. 같은 날 민주당은 첫 번째 경선을 치렀죠?

기자) 네, 23일 뉴햄프셔주에서 민주당의 첫 번째 프라이머리가 열렸는데요. 바이든 대통령이 압도적 우위를 보이며 승리가 확실시되고 있습니다. 민주당 프라이머리는 조금 독특하게 진행됐는데요. 바이든 대통령 이름이 투표용지에 오르지 않았습니다.

진행자) 투표용지에 이름이 없는데도 승리한 건가요?

기자) 맞습니다. 앞서 민주당전국위원회는 백인 인구가 많은 뉴햄프셔주가 유권자의 다양성을 반영하지 못한다며 다음달로 예정된 사우스캐롤라이나 프라이머리를 첫 공식 경선지로 선정했는데요. 하지만 뉴햄프셔주가 전국에서 첫 프라이머리를 개최하는 것이 주 법이라고 주장하며 23일 프라이머리를 강행했습니다. 이에 바이든 대통령은 후보 등록을 하지 않았고요. 유권자들은 바이든 대통령의 이름을 투표용지에 직접 쓰는 방식으로 투표했습니다.

진행자) 뉴햄프셔 프라이머리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이 동시에 승전보를 전했는데, 차기 대선에서 두 후보가 다시 맞불을 가능성이 커졌지요?

기자) 네, 대다수 미 언론들이 그렇게 관측하고 있습니다. 4년 전 대선에서는 양자 대결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승리했지만 오는 11월의 재대결은 결과를 예측하기 힘든 상황인데요, 재선에 도전하는 바이든 대통령이 지지율에서 계속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진행자)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다른 일정을 이어갔다고요?

기자) 네, 바이든 대통령은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과 함께 버지니아주에서 유세를 벌였습니다. 이날 유세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여성의 낙태권을 옹호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여성의 보편적인 낙태권을 인정한 ‘로 대 웨이드’ 판결 51주년을 맞아 열린 이날 행사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트럼프 전 대통령 행정부 시절 보수화된 연방 대법원이 2022년 6월 ‘로 대 웨이드’ 판례를 폐기했다며, “미국에서 낙태의 자유가 사라지는 데 가장 큰 책임이 있는 사람은 도널드 트럼프”라고 말했습니다.

진행자) 바이든 대통령은 낙태 문제를 주요 선거 이슈로 내세우는 것 같군요?

기자) 네, 하지만 ‘CBS’ 뉴스의 출구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유권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대선 이슈는 이민자 문제와 경제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제가 가장 중요하다는 응답은 34%, 이민 문제는 31%를 차지했고요. 낙태가 중요하다고 밝힌 응답자는 11%에 그쳤습니다.

진행자) 공화당의 다음 경선 일정은 어떻게 됩니까?

기자) 공화당은 다음달 네바다주를 시작으로 사우스캐롤라이나, 미시간 주 등에서 경선을 이어갑니다. 그리고 3월 5일 ‘슈퍼 화요일’에는 16개 주가 동시에 경선을 개최하는데요. 이후에도 경선 일정이 잡혀 있지만, 트럼프 전 대통령의 승리가 이어지면 조기에 공화당 대선 후보가 확정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미국 국경으로 가려는 이주자들이 멕시코 남부 치아파스주에서 도보 이동하고 있다. (자료사진)
미국 국경으로 가려는 이주자들이 멕시코 남부 치아파스주에서 도보 이동하고 있다. (자료사진)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다음 소식 보겠습니다. 앞서 이번 대선에서 유권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현안이 이민 문제라는 설문조사 결과를 들으셨는데요. 미국 내 여러 주지사가 이민자 문제 해결을 촉구하고 나섰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9개 주의 민주당 소속 주지사들이 이민 개혁을 요구하는 서한을 바이든 대통령과 의회 민주당 지도부에 보냈습니다. 주지사들은 이 서한에서 최근 남부 국경을 넘는 불법 이주민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 직면한 주들을 지원하기 위해 연방 정부 차원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진행자) 어떤 주 주지사들이 서한을 보낸 건가요?

기자) 미 남부 국경에 접해 있는 애리조나, 캘리포니아, 뉴멕시코 주를 포함해 콜로라도, 일리노이, 매사추세츠, 메릴랜드, 뉴저지, 뉴욕 등 남부 국경에서 멀리 떨어진 주들이 포함돼 있습니다. 이는 남부 국경을 넘는 이주민 증가로 인한 어려움이 국경 지대에 그치지 않고 미 전역으로 확산되고 있는 것을 보여줍니다.

진행자) 그리고 공화당이 아닌 민주당 주지사들이 이런 서한을 보냈다는 것이 눈길을 끄네요?

기자) 맞습니다. 텍사스주 등 공화당 소속 주지사들은 급증하는 이주민에 대응하기 위해 연방 정부의 지원을 늘려달라고 수년째 요구해 왔는데요. 이런 공화당 주지사들의 요구에 민주당 주지사들이 목소리를 보탠 겁니다. 주지사들은 서한에서 최근 남부 국경에서 급증하는 이주민에 대응하는 정부 시스템이 “시대에 뒤떨어지고 준비돼 있지 않다”며 정부 지도자들이 “진지하게 노력해 달라”고 요구했습니다.

진행자) 최근 남부 국경을 넘은 이주민 수가 기록적인 수준이라고 하죠?

기자) 네, 지난 12월 한 달 동안 멕시코와 맞닿은 미국 국경을 넘은 이주민은 30만 명에 달합니다. 미국 이민법은 망명 신청을 한 사람들의 자격을 평가하도록 허용하기 때문에 수천 명의 이주민들은 이민 법원의 심리가 열릴 때까지 가석방 상태로 미국 내에서 풀려나는데요. 이들을 위한 식량이나 주거 지원은 주 정부의 몫이 됩니다. 특히 최근엔 공화당 주지사들이 버스나 전세기를 이용해 이주민들을 민주당 시장이 있는 도시들로 실어 보내면서 뉴욕과 같은 대도시에서도 현재 이주민이 급증하는 상황입니다.

진행자) 민주당 주지사들이 구체적으로 어떤 조처를 원하는 겁니까?

기자) 의회에 관련 입법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주지사들은 서한에서 “인프라와 정책에 대한 의회의 조처가 부족한 상황에서 망명을 원하는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보호소와 지원이 요구된다”며 “지역사회 공공안전과 인도주의적 요구는 연방 조직의 지원과 자금을 통해서만 해결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주와 도시들은 의회의 조치 없이 무한정 대응할 수 없다”고 호소했습니다.

진행자) 그런데 이주민 문제가 의회에서 왜 해결이 안 되는 겁니까?

기자) 공화당이 바이든 행정부의 안보 예산을 국경 보호 문제와 연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와 이스라엘에 대한 지원 등을 담은 1천110억 달러 규모의 안보 지원 예산안을 의회에 요청했는데요. 공화당은 바이든 행정부의 개방적인 이민정책에 변화가 없이는 법안을 진전시킬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특히 대선이 몇 달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법안 통과에는 상당한 진통이 따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미국 코네티컷 주 뉴헤이븐에 소재한 예일 대학교.
미국 코네티컷 주 뉴헤이븐에 소재한 예일 대학교.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마지막 소식입니다. 미국의 명문 대학들이 한 소송에서 벗어나기 위해 거액의 돈을 지불하기로 했다고요?

기자) 네. 23일 법원에 제출된 문서에 따르면, 미국 최고 명문 대학 5곳이 소송을 해결하기 위해 총 1억450만 달러를 지불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이번 합의는 아직 판사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데요. 이들 대학을 포함한 17개 대학은 합격생에 대한 재정지원을 제한하기 위해 담합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진행자) 구체적인 소송 내용 짚어볼까요?

기자) 지난 2022년 1월입니다. 대학을 졸업한 학생 8명은 미국 최고 명문대학이 합격생들에게 재정지원을 줄이거나 아예 없애도록 이른바 ‘가격 담합’을 했다며 소를 제기했습니다. 연방법무부도 이 소송을 지지하며 판사가 계속해서 사건을 심리할 수 있도록 요청했는데요. 2022년 7월 법원 기록에 따르면, 법무부와 뉴욕 검찰총장실도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진행자) 어떤 학교가 소송을 당한 겁니까?

기자) 미 동부 명문대학 아이비리그로 꼽히는 예일대와 브라운대, 컬럼비아대, 코넬대, 다트머스대, 펜실베이니아대학을 비롯한 듀크대와 에모리대, 조지타운대, 캘리포니아 공대, 노스웨스턴대, 밴더빌트 대학, 메사추세츠공대(MIT), 노트르담대학, 라이스대학, 시카고 대학이 포함됐는데요. 이후 존스홉킨스대학 1곳이 더 추가돼, 총 17개 명문대학이 집단 소송을 당했습니다.

진행자) 소를 제기한 원고 측은 뭐라고 주장하고 있나요?

기자) 원고 측은, 모든 피고 대학의 가격 담합으로 재정지원을 받게 된 입학생이 지불해야 할 학비가 ‘인위적으로 부풀려졌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최소 9개 명문 대학이 학비를 감당할 수 있는 학생에게 유리하거나 혹은 그런 학생을 고려하도록 하는 입학 정책을 유지해 왔다고 지적했는데요. 이는 1994년 ‘미국학교개선법’ 제568조 면제 사항을 위반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미국학교개선법568조 면제 사항은 뭐라고 명시돼 있습니까?

기자) 학생의 재정 상태와 관계없이 입학 심사를 할 때에만, 대학들이 재정지원 지침과 관련해 협력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명문 학교의 경제적, 인종적 다양성을 높이기 위해 고안된 건데요. 학생의 재정 상태와 상관없이 편견없는 입학이 이뤄져야 하지만, 일부 명문대학이 오히려 재정지원에 대한 가격 담합을 했다는 겁니다. 원고 측 변호인은 지난 20여 년 동안 약 20만 명의 학생이 대학의 ‘재정지원 관행’으로 손해를 봤다고 추산했습니다.

진행자) 17개 대학 중, 이번에 합의금 총 1 450만 달러를 지불하기로 한 대학은 어디인가요?

기자) 총 5곳입니다. 컬럼비아대와 듀크대학이 각각 2천400만 달러를 지불하고요. 브라운 대학이 1천950만 달러, 그리고 예일대와 에모리대학이 각각 1천850만 달러를 지불한다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나머지 대학은 어떻습니까?

기자) 이전에도 3개 대학이 합의금을 지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피소된 대학 중 가장 먼저 합의금을 지불하겠다고 나선 대학은 시카고 대학입니다. 작년 8월 시카고 대학은 1천350만 달러를 지불하기로 밝혔고요. 이후 10월, 라이스대학이 3천380만 달러를 지불했습니다. 한 달 뒤 밴더빌트 대학도 합의금을 지불하겠다고 밝혔으나, 아직 재무 문서상에는 기록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따라, 조지타운과 존스홉킨스대학 등 9개 대학이 남아 있는 상황입니다.

진행자) 그럼 합의금을 내겠다고 밝힌 대학은 혐의를 인정한 건가요?

기자) 그건 아닙니다. 고소장에 언급된 17개 대학 모두 모든 잘못을 부인했고요. 또 소송을 기각시키려고도 했지만 실패했습니다.

진행자) 합의금을 지불하기로 한 대학 측 입장을 안 들어볼 수 없겠는데요?

기자) 많은 대학교는 언론의 질문에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브라운 대학교 대변인은 해당 주장이 가치가 없다고 믿지만, “이 사건을 재판에 회부하는 데 필요한 시간과 재정적 자원을 고려할 때, 이 문제를 해결하고 학생들의 교육을 지원하는 데 그 자원을 더 잘 운용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에모리 대학 대변인도 이런 의견에 동조하며, 이 소송은 가치가 없지만, 합의는 지역 사회에 최선의 이익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진행자) 아메리카 나우, 오늘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Forum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