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천안함’ 안보리 회부 위해 전방위 외교전


한국 정부는 천안함 사태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회부하기 위한 전방위 외교전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6월4일 싱가포르에서 28개국이 참여한 가운데 열리는 아시아 안보회의에 참석하고, 천영우 외교통상부 2차관은 미국의 워싱턴과 뉴욕을 찾아 안보리 이사국 대사 등을 만납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국 정부가 천안함 사태에 대한 북한의 책임을 묻기 위한 전방위 외교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31일 청와대에 따르면 이명박 대통령은 6월4일부터 이틀간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아시아 안보회의 일명 ‘샹그릴라 대화’에 특별초청돼 기조연설을 합니다.

미국과 중국 일본 러시아 등 28개 나라 외교안보 정책 결정자들이 모이는 이번 회의에서 이 대통령은 천안함 사태에 대응한 아시아 등 국제사회의 협력을 요청할 계획입니다.

이 대통령은 특히 기조연설에서 천안함이 북한의 어뢰 공격으로 침몰했다는 점을 거듭 강조하면서 유엔 안보리에서 대북 규탄 또는 결의안이 채택되도록 협조를 구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천영우 외교통상부 2차관도 31일 미국 방문길에 올라 유엔안보리 회부를 위한 설득 외교를 펼칩니다. 천 차관은 워싱턴에서 제임스 스타인버그 미국 국무부 부장관과 천안함 사태의 유엔 안보리 회부 등 두 나라 간 공조 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입니다.

또 뉴욕으로 가 안보리 상임이사국과 이사국들의 유엔 대사들을 잇따라 만나 협조를 요청할 예정입니다. 이 같은 움직임은 천안함 사태를 안보리에 회부하기 위한 막바지 정지작업으로 풀이됩니다.

외교통상부 김영선 대변인은 안보리 회부 시점에 대해서 여전히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유엔 안보리 회부의 시점과 내용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된 바가 없습니다. 누차 강조 드렸듯이 우리나라가 유엔안보리 이사국도 아니고 그렇기 때문에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 및 비상임이사국 등 주요 관련국들과 긴밀히 협의를 하면서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 결정할 방침입니다.”

김 대변인은 그러면서도 “천안함 사태의 엄중함에 비춰 이 문제를 유엔 안보리에 제기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며 천 차관의 이번 방중에 대해 “현지 상황도 점검하고 관련국과도 협의해 한국 정부 입장을 최종 결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천 차관이 한국으로 돌아오는 시점이 오는 4일이라는 점에서 이번 주 또는 늦어도 다음 주에는 유엔주재 한국 대사 명의의 서한을 안보리 의장국에 보내는 형식으로 유엔 안보리 회부 절차에 들어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러시아 천안함 조사단이 31일 입국해 본격적인 조사 활동에 들어갔습니다. 한국 군 당국에 따르면 잠수함과 어뢰 전문가 3~4 명으로 구성된 이번 러시아 조사단은 이날 민군 합동조사단의 조사 결과를 브리핑 받은 데 이어 6월1일부터 합동조사단의 과학수사와 폭발 유형 분석 등 분과위별로 조사 결과를 설명들을 예정입니다.

이들 전문가들은 6월4일까지 합동조사단과의 토의 과정을 끝낸 뒤 7일까지 한국에 머물면서 보고서를 작성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그러나 한국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안보리 회부의 가장 큰 관건은 역시 중국입니다. 지난 30일 끝난 한-중-일 정상회담에서 중국은 여전히 신중한 태도를 보였습니다.

한국 정부는 세 나라 공동발표문에서 중국 측이 천안함 사태를 언급하고 조사 결과와 각국의 반응을 중시하겠다고 밝힌 부분을 나름대로 진전된 것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과 함께 북한에 비교적 우호적인 러시아의 이번 조사단이 합동조사단의 결과에 적극적인 신뢰를 보일 경우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는 기대도 나타내고 있습니다. 외교통상부 김영선 대변인입니다.

그러한 의견 교환의 결과 러시아 대표단이 우리 조사 결과에 대해서 직접적인 신뢰를 준다고 할 경우에는 조금 더 상황이 분명하게 될 것으로 예상을 합니다.

한편 유럽의회 한반도 관계 대표단도 다음 달 7일부터 4박5일 일정으로 방한해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 등 한국 정부와 정계의 고위 인사들을 만날 예정입니다.

서울에서 미국의 소리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