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WP 사설, 미국 대북 전략적 인내 지속해야


인민군 대장 칭호를 수여받은 김정은(사진중앙)
인민군 대장 칭호를 수여받은 김정은(사진중앙)

미국은 북한에 대한 기존의 전략적 인내 정책을 지속해야 한다고 ‘워싱턴포스트’ 신문이 9일 사설에서 강조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월스트리트저널’ 신문은 미 관리들이 내년 1월 전에 미. 북 양자대화가 재개될 것으로 낙관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이에 관한 자세한 소식입니다.

“북한 정부가 다시 북 핵 협상에 술책을 시도하고 있다”

미국 유력지 ‘워싱턴포스트’ 신문은 9일 사설에서 북한 정부가 최근 6자회담 복귀 신호를 보내고 있지만 이는 계략에 불과하다고 지적했습니다. 핵 프로그램을 축소하겠다는 약속으로 뇌물을 뜯어내는 과거의 반복적인 수법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는 겁니다.

이 신문은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지난 8월말 중국에서 가진 북.중 정상회담에서 6자회담 복귀 의사를 밝혔고, 평양을 방문한 지미 카터 전 대통령은 ‘뉴욕 타임스’ 기고문에서 북한 정부가 미국과 협상을 재개하겠다는 분명한 신호를 보냈다고 언급한 점을 지적했습니다.

신문은 그러나 김정일은 결코 정직한 협상을 한 전례가 없다며, 심지어는 김정은에게 대장 칭호를 붙여주며 후계 체제를 구축하는 현재도 비핵화에 대해 오히려 덜 진지한 자세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김정일은 핵 프로그램을 동결하고 협상에 진지한 자세를 보이며 서방에 원조와 제재 해제를 재촉하는 속임수를 다시 쓰려 한다는 겁니다.

‘워싱턴포스트’는 오바마 행정부가 북한과 지체 없이 적극적으로 협상을 추구해야 한다는 카터 전 대통령의 조언을 듣고 북한의 요구에 응하면 이는 단지 김정일의 힘겨운 후계세습을 돕는 것에 불과할 뿐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 신문은 오바마 행정부가 그런 실책을 범하기 보다 인내를 갖고 북한에 대한 제재를 계속 강화하며 중국에 북한의 핵 활동이 지역 안보를 위태롭게 만든다는 메시지를 분명히 주지시켜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워싱턴포스트’ 신문은 또 미 정부가 북한의 원심분리기나 핵 관련 장비들이 다른 나라로 수출되는 것을 막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월스트리트저널’ 신문은 9일 미.북 양자협상이 내년 1월 안에 재개될 수 있을 것으로 미 관리들이 낙관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이 신문은 미 관리들의 말을 인용해 미국이 중국을 통해 북한이 양자 협상을 재개할 준비가 돼 있다는 언질을 받았다고 보도했습니다. 미 관리들은 그러나 협상 전에 천안함 사건으로 악화된 남북 관계가 진전돼야 한다는 기존의 입장을 되풀이했습니다.

미 관리들은 또 최근 첩보 위성과 민간 위성을 통해 북한 정부가 영변 핵 시설에서 건설활동을 재개한 움직임을 확인했다고 말했습니다. 한 관리는 특히 영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잘 인지하고 있다며, 그러나 이런 활동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설명하기는 현재로서는 매우 어려운 단계라고 말했다고 신문은 전했습니다.

한 고위관리는 북한과 협상이 재개되면 이 문제들이 주요 의제 가운데 하나로 다뤄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