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국경없는기자회, 북한 김정은 '언론자유 약탈자' 37명에 포함


국제 언론감시단체 국경없는기자회(RSF)가 '언론자유 약탈자'로 지목된 국가지도자 37명을 공개했다.
국제 언론감시단체 국경없는기자회(RSF)가 '언론자유 약탈자'로 지목된 국가지도자 37명을 공개했다.

국제 언론감시단체인 국경없는기자회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언론자유를 약탈하는 국가 지도자 37명 중 한 명으로 지목했습니다. 이 단체는 김 위원장이 헌법에 보장된 언론자유를 짓밟으며 언론을 당과 자신의 선전도구로 활용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박형주 기자가 보도합니다.

국제 언론감시단체인 국경없는기자회(RSF)가 5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포함해 “대대적으로 언론의 자유를 탄압”하는 국가 지도자 37명의 명단을 공개했습니다.

이 단체는 홈페이지에 ‘언론자유 약탈자’라는 제목과 함께 이들 지도자 37명의 사진을 올리고 각국의 언론탄압 상황을 전했습니다.

`언론자유 약탈자' 37명에는 김정은 위원장 외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민 아웅 흘라잉 미얀마 군 최고사령관, 뱌샤르 알아사드 시리아 대통령 등이 포함됐습니다.

국경없는기자회는 김정은 위원장을 “감시, 억압, 검열, 선전을 기반으로 하는 전체주의 정권의 최고지도자”로 묘사했습니다.

또 김정은 위원장이 “언론자유를 보장한 북한 헌법 제67조를 끊임없이 짓밟으며 언론이 당과 군부, 그리고 자신을 찬양하는 내용을 전달하도록 통제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세계로부터 완전한 고립을 원하는 정권의 욕망 때문에” 언론인들은 체포 추방되고 강제노동 수용소로 보내지고 죽임을 당한다고 비판했습니다.

이 단체는 또 북한 방문이 허용되는 소수의 외신기자들은 일반 시민들과 대화가 금지되고 관리들이 매 단계마다 밀착감시하기 때문에 북한은 외신기자들이 가장 적게 방문하는 곳 중 하나가 됐다고 밝혔습니다.

이밖에 북한 주민들은 정권의 ‘선전 대변인’인 ‘조선중앙통신(KCNA)’이 제공하는 뉴스만 합법적으로 접근할 수 있고, 외부에서 몰래 유입된 정보를 보거나 듣다가 적발되면 강제수용소에서 종신형을 선고받을 수 있으며, 다량의 외부 콘텐츠를 수입하다 적발되면 사형에 처해질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국경없는기자회는 북한 당국에 외국 기자는 ‘선호하는 표적(favorite targets)’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북한 주재 해외 언론사는 면밀한 감시 대상이 되고 독립적인 보도는 거의 불가능하며, 북한에 입국한 외국 기자들은 정부에 의한 ‘괴롭힘’ 가능성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습니다.

실례로 2016년 5월 영국 ‘BBC’ 방송의 루퍼트 윙필드-헤이스 기자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체제를 공격”하고 “비객관적인 보도 행태”를 보였다는 이유로 체포 추방됐고, 2017년에는 북한 정권을 비판한 책에 대해 긍정적인 언급을 했다는 이유로 한국 언론인 4명에 대해 궐석재판에서 사형을 선고한 바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북한은 지난 4월 발표된 국경없는기자회의 '2021년 세계 언론자유 지수'에서 평가 대상 180개국 가운데 179위를 차지했습니다. 지난해에는 이 지수에서 최하위를 차지했었습니다.

국경없는기자회는 5년마다 ‘언론자유 약탈자’ 명단을 발표하고 있는데 김 위원장은 지난 2016년에도 이름을 올렸습니다.

한편 미국 언론인 ‘자말 카쇼기’ 피살 사건에 연루된 사우디아라비아의 모하마드 빈 살만 왕세자와 홍콩의 독립언론인 ‘빈과일보’의 폐간을 가져온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 등 17명의 국가지도자가 올해 처음으로 명단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VOA 뉴스 박형주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