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유엔의 ‘평화·인권 증진’ 긍정적…‘국제문제 대응 능력’엔 회의적”


미국 뉴욕 유엔 본부
미국 뉴욕 유엔 본부

세계 선진국 국민들은 유엔이 평화와 인권 증진에 기여하고 있지만 국제 문제 해결에는 미흡하다고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에서는 ‘유엔이 자국 이익을 증진하는가’라는 질문에 이념 성향에 따라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 박형주 기자가 보도합니다.

미 여론조사 전문기관 ‘퓨 리서치 센터’가 21일, 미국 등 14개 선진국 국민들을 대상으로 국제기구 유엔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14개국 국민들은 전반적으로 유엔의 ‘인권 증진(76%)’과 ‘평화 증진(74%)’역할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국제 문제 대응(51%)’과 ‘일반 시민 요구에 대한 관심(53%)’은 평가 8개 항목 가운데 가장 회의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미국 시민의 경우 ‘평화 증진(72%)’과 ‘인권 증진(70%)’에 대한 긍정적 반응이 높았고, 다음으로‘경제 발전(62%)’과 ‘기후변화 대응(61%)’등을 꼽았습니다.

국제 문제 대응이나 일반 시민 요구에 대한 관심 분야에서는 절반 정도만 긍정 평가를 했습니다.

다른 국가들도 비슷한 추세의 인식을 공유했지만, 인식 정도에서는 차이를 보였습니다.

전반적으로 회의적 평가를 받은 ‘국제 문제 대응’에서, 이탈리아(40%)와 프랑스(43%), 일본(43%)은 전체 평균(51%) 보다 더 회의적인 평가를 했습니다.

또 ‘일반 시민 요구에 대한 관심’에서 스웨덴(66%)과 네덜란드(63%), 호주(61%)는 전체 평균(53%) 보다 긍정 평가가 높았지만, 일본, 한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등은 30% 안팎의 긍정도를 보였습니다.

이번 설문조사에는 ‘유엔이 자국 이익을 증진하는가’라는 질문도 포함됐는데, 미국은 이념 성향에 따라 편차가 가장 큰 국가로 나타났습니다.

미국의 ‘좌파 (Left)’성향의 응답자는 79%가 유엔이 미국 이익을 증진하는 것으로 답했지만, ‘우파 (Right)’성향의 응답자는 39% 만이‘그렇다’고 답해 40% p의 차이를 보였습니다.

다른 국가들도 대체로 우파 성향 보다 좌파 성향의 시민들이 유엔이 자국 이익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답했지만 격차는 10% p~ 26%p사이였습니다.

이번 조사는 지난 6월 10일부터 8월 3일까지 14개국의 성인 1만4천276명을 대상으로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됐습니다.

조사 대상 국가는 미국, 캐나다, 덴마크, 네덜란드, 영국, 스웨덴, 독일, 벨기에, 스페인, 프랑스, 이탈리아, 한국, 호주, 일본 등 모두 14개 나라입니다.

VOA 뉴스 박형주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