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탄도미사일 논의' 안보리 회의, 대응 조치 없이 끝나


미국 뉴욕의 유엔 본부 건물 (자료사진)
미국 뉴욕의 유엔 본부 건물 (자료사진)

유엔 안보리가 회의를 열고 북한의 최근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하지만 성명서 채택 등 대응 조치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김영교 기자가 보도합니다.

유엔 안보리가 30일 비공개 회의를 열고 북한의 최근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앞서 프랑스와 영국, 노르웨이, 아일랜드, 에스토니아 등 5개 유럽 국가들은 북한의 지난 25일 탄도미사일 발사가 안보리 대북 결의 위반이라고 규탄하면서 이 문제를 다루기 위한 안보리 회의 소집을 요청했습니다.

이에 따라 안보리는 이날 기타 안건으로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다뤘습니다.

이날 회의에서 여러 나라들이 북한의 발사에 대해 우려를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지만, 성명서 채택 등 대응 조치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이같은 움직임은 지난해 3월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이후 열린 안보리 회의에서 독일, 영국, 프랑스, 벨기에, 에스토니아 등 5개 나라가 공동성명을 발표했던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당시 이들 나라들은 성명을 통해 “북한의 탄도미사일 시험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북한은 모든 대량살상무기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포기하기 위한 확실한 단계를 취하기 위해 선의를 갖고 미국과 의미있는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대신 이번에는 안보리 이사국인 노로웨이와 아일랜드, 에스토니아가 각각 사회연결망인 트위터에 글을 올려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를 강력히 규탄하고 유엔 안보리 결의를 지킬 것을 촉구했습니다.

대북제재위원회 의장국인 노르웨이는 북한에 비핵화를 향한 구체적인 조치를 취하며 국제사회와 의미있는 대화에 나서라고 촉구했습니다.

아일랜드는 북한이 최근 미사일 발사로 유엔 결의를 위반하고 국제 평화와 안보를 위협한 것에 유감을 표시했고, 에스토니아는 북한의 계속되는 도발이 성공적인 협상 전망을 저해한다고 지적하며 외교적 관여가 한반도 평화와 안보를 보장하는 유일한 길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미국의 바이든 행정부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 이틀 뒤인 26일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 소집을 요청했습니다.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유엔 주재 미국대사는 전날 대북제재위원회 소집 사실을 확인하며, 북한의 최근 미사일 발사에 대해 유엔이 취할 수 있는 추가적인 행동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지만 구체적인 방안은 밝히지 않았습니다.

한편 북한은 이번 안보리 회의 소집에 대해 '이중기준'이라며 반발했습니다.

VOA 뉴스 김영교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