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국무부 "방위비 협정 타결에 전념…미한동맹은 평화·안보·번영 핵심축"


한국 평택에 위치한 국내 최대 규모 주한미군 기지인 캠프 험프리스 인근에 성조기와 태극기가 나란히 걸려 있다. (자료사진)
한국 평택에 위치한 국내 최대 규모 주한미군 기지인 캠프 험프리스 인근에 성조기와 태극기가 나란히 걸려 있다. (자료사진)

미 국무부가 미-한 방위비분담금특별협정(SMA) 타결 의지를 거듭 확인했습니다.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26일 미국과 한국의 방위비 협상 타결이 임박했다는 언론 보도 내용을 확인해 달라는 VOA의 질의에 즉답을 피하면서도 “미-한 동맹은 동북아시아와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 지역, 그리고 전 세계의 평화와 안보, 번영의 핵심축”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미국은 우리의 동맹과 공동 방위를 강화하게 될 갱신된 방위비분담금특별협정을 마무리 짓는 데 전적으로 전념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미국의 ‘월스트리트저널(WSJ)’ 신문은 이날 미국과 한국의 관리들을 인용해 두 나라가 방위비분담금특별협정 합의에 근접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또 ‘CNN’ 방송도 지난 11일 양측이 한국의 방위비 분담금을 기존보다 13% 인상하는 안에 합의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한 바 있습니다.

정의용 한국 외교부 장관은 이 같은 CNN 방송 보도 내용에 대한 한국 국회의원들의 질의에 구체적인 내용 확인은 거부하면서도 "타결은 조만간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었습니다.

VOA 뉴스 함지하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