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대통령 "일본과 언제든 대화…양국 협력 미한일 협력에 도움"


문재인 한국 대통령은 1일 서울 탑골공원에서 열린 제102주년 3.1절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했다.
문재인 한국 대통령은 1일 서울 탑골공원에서 열린 제102주년 3.1절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했다.

문재인 한국 대통령은 오늘(1일) 3.1절 기념사를 통해 과거사 문제로 갈등을 빚고 있는 일본과의 양자 협력은 미-한-일 협력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일본과 언제든 대화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 북한에 대해서 동북아방역협력체에 동참하기를 촉구했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문재인 한국 대통령은 1일 서울 탑골공원에서 열린 제102주년 3.1절 기념식에 참석해 기념사를 통해 “한국 정부는 언제든 일본 정부와 마주앉아 대화를 나눌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역지사지 자세로 머리를 맞대면 과거의 문제도 얼마든지 현명하게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와 일제 강제징용 배상 판결 문제 등으로 한-일 관계의 경색이 좀처럼 풀리지 않고 있는 가운데 일본에 유화 메시지를 던진 것으로 보입니다.

문 대통령은 “두 나라 사이에 불행했던 역사가 있었고, 가해자는 잊을 수 있어도 피해자는 잊지 못하는 법”이라면서도 과거사 문제와 미래지향적 관계를 분리하는 ‘투트랙 기조’를 재확인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넘어야 할 유일한 장애물은 때때로 과거의 문제를 미래의 문제와 분리하지 못하고 뒤섞음으로써 미래의 발전에 지장을 초래한다는 것”이라며 “과거의 역사를 직시하면서 교훈을 얻어야 하지만 과거에 발목 잡혀 있을 수는 없다”고 역설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양국 협력은 두 나라 모두에게 도움이 되고 동북아 안정과 공동 번영에 도움이 되며 한-미-일 3국 협력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문 대통령은 오는 7월로 예정된 도쿄올림픽을 거론하며 “한-일 간, 남북 간, 북-일 간, 미-북 간 대화의 기회가 될 수도 있다”며 성공적 개최를 위한 협력을 약속했습니다.

민간 연구기관인 한국국가전략연구원 신범철 외교안보센터장은 미-한-일 3각 협력의 필요성이 부각되는 상황에서 문 대통령이 과거 3.1절 기념사와 비교해 많은 비중을 대일 메시지에 할애했지만 위안부 문제와 강제징용 판결 문제에 대한 해법은 포함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신범철 센터장] “문재인 대통령은 바이든 행정부의 한-미-일 안보협력 강화 의도에 부합하는 메시지를 내려고 노력한 흔적이 보여요. 그렇기 때문에 한-일관계 개선과 관련해 긍정적인 방향으로 입장을 표명했지만 실질적 협력이 뒤따르지 않는 관계로 해서 가시적 시간 내에 이것이 진전되기 쉽지 않아 보입니다.”

문 대통령은 북한에 대해선 지난해 12월 미국, 중국, 러시아, 몽골과 함께 동북아 방역·보건협력체를 출범시켰다고 소개한 뒤 북한 동참을 촉구했습니다.

동북아 방역·보건협력체를 남북관계 진전의 실마리로 삼으려는 구상을 거듭 확인한 겁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동참이 한반도와 동아시아에 상생과 평화의 물꼬를 트는 힘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동북아 방역보건협력체 참여를 시작으로 북한이 역내 국가들과 협력하고 교류하게 되기를 희망합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위해서도 변함없이 노력할 것”이라며 “전쟁불용, 상호안전보장, 공동번영이라는 3대 원칙에 입각해 남북관계를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기념사에선 ‘북한’이라는 단어가 고작 2번 등장할 정도로 대북 메시지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줄었습니다.

신범철 센터장입니다.

[녹취: 신범철 센터장] “최근 북한의 행보가 핵 보유를 강화하고 또 한국 정부를 무시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북한 관련 메시지를 내놓아도 별달리 정치적 효과가 없을 것이라는 판단이 있었던 것 같아요.”

이와 함께 바이든 행정부의 포괄적 대북정책이 구체화할 때까지 한국 정부가 남북관계를 진전시킬 계기를 찾기 어려운 현실이 반영됐다는 분석입니다.

서울에서 VOA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