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국제 컨설팅 업체, 북한 올해 성장률 -8.5% 전망


북중교역 거점인 중국 단둥과 북한 신의주를 잇는 중조우의교(조중친선다리) 모습.
북중교역 거점인 중국 단둥과 북한 신의주를 잇는 중조우의교(조중친선다리) 모습.

국제 컨설팅 업체가 올해 북한의 경제성장률을 -8.5%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대북 제재와 더불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여파로 중국 경제가 크게 위축되면서 북한의 광업과 제조업 등 대외 부문이 계속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김영권 기자가 보도합니다.

국제 컨설팅 업체 ‘피치솔루션스’는 지난주 발표한 북한 보고서에서 북한의 올해 경제 성장률이 최소 8.5% 역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보고서] “We at Fitch Solutions now expect the North Korean economy to contract by at least 8.5% in 2020 following its growth of 0.4% in 2019.”

피치솔루션스는 연초에 북한의 올해 경제 성장률을 3.7%로 전망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여파로 지난 5월 말에 -6%로 대폭 하향 조정한 뒤 이번에 다시 -8.5%로 더 낮췄습니다.

-8.5%는 고난의 행군 시기로 북한 경제가 바닥을 쳤던 1997년에 기록한 -6.5%보다 2%가 더 낮은 것으로, 북한 경제가 올해 사상 최악을 기록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겁니다.

피치솔루션스는 북한의 경제가 올해 대폭 위축될 요인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장기화, 이에 따른 중국 경제의 위축, 국제사회의 지속적인 대북 제재 여파 등을 지적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의 지속적인 확산으로 세계 경제가 여전히 암울하고 불확실성은 계속 증가해 올해 전 세계 경제 성장률을 -3.5%로 하향 조정했으며, 북한도 이에 영향을 받을 것이란 겁니다.

지난달 북한과 인접한 중국 랴오닝성 다롄에서 보건 관계자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임시 검사소에서 주민들에 대한 감염 검사를 하고 있다. 최근 랴오닝성에서는 코로나 감염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달 북한과 인접한 중국 랴오닝성 다롄에서 보건 관계자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임시 검사소에서 주민들에 대한 감염 검사를 하고 있다. 최근 랴오닝성에서는 코로나 감염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북한의 최대 교역국인 중국의 올해 경제 성장률이 30년 만에 최악인 2.2%로 둔화할 것으로 전망하며, 그 여파로 북한의 대외 부문이 가장 큰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게다가 중국과 북한 모두 코로나바이러스로 연초부터 국경을 봉쇄한 후유증이 올 하반기에도 경제 압박 요인으로 작용하면서 북한의 핵심 산업인 광업과 제조업에 대한 어려움이 가중될 것이란 분석입니다.

보고서는 한국은행이 최근 북한의 지난해 경제 성장률을 0.4%로 추정했지만, 이는 농림어업과 건설업의 증가 덕분이라며, 광업과 제조업은 2018년에 12%가 대폭 축소된 뒤 지난해에도 회복이 더딘 모습을 보였다고 지적했습니다.

피치솔루션스는 또 북한 당국이 성장 견인을 위해 건설 활동을 강화할 수 있지만,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불확실성과 원자재 수급 차질로 인해 건설업도 올해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그러면서 북한에 대규모 코로나바이러스가 발병할 경우 경제 상황은 더 악화될 위험을 안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최근 VOA에 북한이 핵·미사일 개발에 따른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여파, 최근 폭우 피해까지 겹치면서 경제 상황이 더 악화될 것으로 전망한 바 있습니다.

VOA 뉴스 김영권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