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신문 헤드라인] 미국 고용 밝은 전망 - 유에스 에이 투데이


문; 미국 주요 신문의 대표적인 기사들을 간추려 드리는 미국 신문 헤드라인입니다. 오늘도 노시창 기자와 함께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미국 의회가 개원한지 오늘로 3일째인데요, 미국 신문들은 여전히 제 112대 의회의 출발 모습을 많이 전하고 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는 어제 즉 6일 있었던 의원들의 헌법 낭독이 여당과 야당의 입장 차이를 뚜렷이 보여주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 내용부터 살펴보죠.

답; 미국 의회는 새로 개원할 때면 헌법을 낭독하는 것이 하나의 전통으로 돼 있습니다. 그래서 어제 130명의 의원들이 헌법을 나누어 읽었습니다. 그러나 약간 편집된 내용을 읽었습니다. 현대에는 안 맞는 조항도 있고 또 약간 간추린 부분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민주당과 공화당이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즉 민주당 의원들은 노예 조항을 뺀데 불만을 나타냈는가 하면 편집을 주관한 한 공화당 의원은 현실에 맞는 것을 택했을 뿐이라고 응수를 했다고 전했습니다.

문; 이 신문에는 한반도 관련 소식도 실려 있습니다. 미- 중 두 나라의 북한문제 전문가들이 베이징에서 대화 재개문제를 논의했다는 소식입니다. 이미 자세히 전해드린 내용이기는 한데, 이 신문은 어떻게 전하고 있는지 간단히 알아볼까요?

답; 스티븐 보즈워스 대북특사와 성김 6자회담 미국측 특사가 중국의 장지준 중국 외교부 부부장, 우다웨이 6자회담 중국 수석대표와 회담한 내용입니다. 오바마 정부가 평양과의 대화 재개를 위해 새로운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열린 이 회담에 대해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유익한 협의였다”는 평가를 했다고 포스트는 전하고 있습니다. 보즈워스 특사는 이번 아시아 순방을 시작하면서 북한문제를 다루는데는 진지한 협상만이 전략의 중심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고 전했습니다. 이 기사는 또 미국 관리들은 이날 회동에서 다이빙궈 중국 국무위원이 지난달 평양에서 김정일 위원장과 만났을 때 어떤 내용을 논의했는지에 대해서는 묻지 않았다고 전했습니다.

문; 오늘 미국 신문들이 흥미를 갖고 전하는 소식 중에는 엄청난 규모의 복권에 당첨된 한 행운아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 보도로 이 내용 알아볼까요?

답; 미국에서 3억8천만달러 한국 돈으로는 약 4천270억원이 되는데, 이 막대한 당첨금이 걸린 '메가 밀리언' 복권 1등 당첨자 2명 가운데 1명이 나타났습니다. 미국 서부 워싱턴 주에 사는[짐 매큘러]라는 은퇴자입니다. 매큘러씨는 일시불로 이 돈을 받을 경우 9천만달러를 받게 됩니다. 매큘러 씨는 당첨 소식을 듣고 얼굴이 창백해지고 몸이 떨리자 부인이 심장마비가 걸린 줄 알았다고 털어놓았습니다. 그는 아직도 이 돈을 어떻게 써야 할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당첨자는 두명인데요, 또 한명의 당첨자는 아직도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일부러 몸을 숨기고 있는지 아니면 복권을 잃버렸는지 알 수 없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문; 다음에는 뉴욕 타임스 소개해 드립니다. 오바마 대통령의 보좌관 개편도 미국에서는 매우 관심 있는 소식인데요, 이 신문은 윌리암 데일리 씨가 새 비서실장으로 발탁됐다고 보도했습니다. 대통령 집무실에 사업가의 목소리를 넣을 것이라고 보도했는데요, 어떤 의미인가요?

답; 윌리암 데일리씨는 행정가라기보다는 기업 경영인 출신입니다. 미국에서 두번째로 큰 금융기관 JP모건은행의 최고경영자였고, 미국 최대의 방위산업체중 하나인 보잉사의 이사장을 역임한 인물입니다. 경제회복이 미국의 가장 큰 과제가 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그를 발탁한 것은 오바마 대통령의 의지가 어디에 있는가를 말해준다고 하는데, 데일리 씨 자신도 대통령 집무실인 오발 오피스에서 기업인의 소리를 내겠다고 강조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문; 미 국무부가 인터넷 사이트의 외교 전문 폭로로 위험에 빠진 미국 동조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이들을 비밀리에 안전 장소로 옮겼다는 소식도 뉴욕 타임스의 1면 주요기사입니다.

이집트에서 지난 1일 교회 폭탄 테러 사건이 발생하자 이 나라의 종교계 지도자들은 비교적 안정을 누려오던 이곳에서도 종교 분쟁이 격화될 위험이 도사리고 있음을 깨닫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여성의 눈물에는 “오늘밤은 안돼요”라는 뜻을 전달하는 화학물질이 들어있다는 것이 최근의 한 연구에서 밝혀졌다는 소식 또한 1면 주요 기사입니다. 이 내용도 간단하게 소개해 주시죠.

답; 이스라엘 바이츠만 연구소의 과학자들이7일자 '사이언스'지에 발표한 내용인데요, 여성의 눈물이 일시적으로 남성의 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눈물에는 식별가능한 냄새가 없지만 남성이 가까이서 눈물의 냄새를 맡을 때 눈물은 화학적 신호를 보낸다는 것입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왜 인간은 다른 동물과는 달리 눈물에 감정이 실려 있는가에 대해 수십년 동안 궁금해하던 것이 다소 풀린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문; 오늘 신문들은 미 국방예산이 크게 삭감된다는 소식 또한 중요하게 보도하고 있습니다. 월스트리트 저널은 국방부가 삭감의 칼날에 직면하고 있다는 제목으로 이를 머리기사로 싣고 있습니다. 좀더 자세히 전해주시죠.

답; 6일 로버트 게이츠 국방장관 발표에 따르면 앞으로 5년 동안 이미 계획된 것 가운데 약 780억 달라 규모의 사업이 줄어들 것이라고 합니다. 이에 따라 육군과 해병대 강화계획이 축소됩니다. 이것은 물가고, 즉 인플레이션을 감안한 액수의 증가 이외에는 실질적인 증가가 없다, 따라서 2015년과 2016년 예산은 동결된 것과 같다는 보도입니다. 냉전이 사라진 후 미 국방부가 국방예산의 증액은 보장된 것이 아니라는 현실에 직면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덧붙이고 있습니다.

문; 오늘 유에스 에이 투데이도 1면에서 경제소식을 전하고 있는데요, 미국에서 고용이 개선된 조짐을 보이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드물게 보는 밝은 소식인데요, 간단히 알아보죠.

답; 미국 최대의 철도 회사인 유이언 퍼시픽이 올해 3,500명을 새로 고용할 것이라고 전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여러 기업들의 예를 들고 있는데요, 3년 전 심각한 불황이 몰아 닥친 이후 처음으로 미국의 유수 기업들이 2011년 채용계획들을 내놓고 있다는 보도입니다. 이는 소비자들의 경제에 대한 신뢰지수가 높아지고 고용에 주춤거리던 기업들의 태도가 달라졌음을 말해준다고 보다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