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고체연료 ICBM' 첫 시험발사 확인...대미 핵 위협 수위 높여


김정은(왼쪽) 북한 국무위원장이 13일 고체연료 기반 신형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 '화성포-18'형 시험발사를 참관하고 있다. 조선중앙통신이 다음날(14일) 공개한 사진.
김정은(왼쪽) 북한 국무위원장이 13일 고체연료 기반 신형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 '화성포-18'형 시험발사를 참관하고 있다. 조선중앙통신이 다음날(14일) 공개한 사진.

북한이 13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관한 가운데 고체연료 기반의 신형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했다고 밝혔습니다. 완성단계는 아니지만 미 본토 타격에 대한 핵 위협 수위를 한층 높였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13일 전략무력의 핵심주력수단으로, 중대한 전쟁억제력의 사명을 수행하게 될 새형의 대륙간탄도미사일 ‘화성포-18’형 시험발사가 단행됐다”고 14일 보도했습니다.

‘조선중앙통신’은 ‘화성-18형’ 시험발사 목적과 관련해 “대출력 고체연료 다계단발동기들의 성능과 단 분리 기술, 각이한 기능성 조종 체계들의 믿음성을 확인하고 새로운 전략무기 체계의 군사적 효용성을 평가하는데 있다”고 밝혔습니다.

‘화성-18형’이 고체연료를 사용한 ICBM임을 공개한 겁니다.

‘조선중앙통신’ ‘화성-18형’ 시험 발사 시각과 장소, 비행거리, 최대 고도 등을 언급하지 않았지만 한국 군 당국은 13일 오전 7시 23분께 평양 인근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됐고 비행거리는 1천km, 정점고도는 3천km 미만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 미사일은 지난 2월 인민군 창건 75주년 열병식에서 실물이 처음 공개된 이후 약 두달 만에 첫 시험 발사가 이뤄졌습니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딸 김주애와 아내 리설주, 여동생 김여정 당 부부장과 함께 시험발사 모습을 지켜봤습니다.

김 위원장은 발사 성과에 “만족”을 표하고 이 미사일 개발이 “전략적 억제력 구성 부분을 크게 재편시키고 핵반격 태세의 효용성을 급진전시키고 공세적인 군사전략의 실용성을 변혁시키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또 “적들에게 분명한 안보위기를 체감시키고 시종 치명적이며 공세적인 대응을 가해 극도의 불안과 공포에 시달리게 할 것”이라고 위협했습니다.

김 위원장의 이런 언급은 기존 액체연료 ICBM보다 발사준비 시간을 대폭 단축하고 은밀하고 기습적인 발사가 가능한 고체연료 ICBM의 첫 시험발사에 따른 자신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됩니다.

한국 정부 산하 국책연구기관인 통일연구원 홍민 북한연구실장은 북한이 화성 계열의 중거리 또는 장거리 미사일들을 모두 고체연료형으로 바꿀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녹취: 홍민 실장] “재진입 기술이나 다탄두가 확인이 안됐을 뿐이지 실제 모든 전 부문에 있어서 고체연료로 라인업이 다 교체된다면 그 때는 미국도 단순히 ICBM 기술적 저평가만으로는 계속 대북 자세를 취하긴 어렵다, 좀 더 고도화된 북한, 고체연료로 라인업을 완전히 교체한 다종화된 핵무기를 갖고 있는 북한이라는 방식으로 태도변화를 해서 전략을 짜야 하는 상황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박원곤 이화여대 북한학과 교수는 탐지 식별이 더 까다로운 고체연료 ICBM의 시험발사는 북한이 미 본토를 겨냥한 ICBM 완성으로 또 한걸음 다가간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습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번 미사일 비행 과정에서 이뤄진 추진체 단 분리와 관련해서 “1계단은 표준탄도비행 방식으로, 2, 3계단은 고각 방식으로 설정하고 시간지연 분리시동 방식”으로 최대 속도를 제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는 비행거리를 조절하기 위해 1단은 정상 각도로 비행 후 분리됐고, 2단과 3단은 정상 각도보다 높은 고각 방식으로 분리됐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조선중앙통신’은 “분리된 1계단은 함경남도 금야군 호도반도앞 10km 해상에, 2계단은 함경북도 어랑군 동쪽 335km 해상에 안전하게 낙탄됐다”며 미사일의 기능이 설계상 요구에 도달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전문가들은 1단이긴 하지만 북한이 처음으로 ICBM을 정상각도로 발사했다며 기술적 필요 때문이기도 하지만 정치적 시위의 성격도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김여정 부부장은 작년 12월 담화에서 ICBM의 대기권 재진입 기술력을 입증하려면 정상각도 발사를 해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 “곧 해보면 될 일이고 곧 보면 알게 될 일이 아니겠는가”라고 위협한 바 있습니다.

한국 정부 산하 국책연구기관인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이춘근 박사는 이번 미사일 발사 직후 일본에서 낙탄 경보가 내려진 것도 1단 정상각도 발사에 따른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녹취: 이춘근 박사] “일본에서 자기네 쪽으로 날아온다고 경보를 발생했다가 나중에 보고 해소했다고 했잖아요. 그러니까 처음에 보면 그것이 일본에게 위협이 됐다고 볼 수 있는 거죠. 정상각도로 날아가니까, 속도도 나오니까. 그래서 나중에 고각으로 솟구쳐서 사거리가 줄어드니까 그것을 해소했다고 하는 것 같아요.”

이와 함께 북한 관영매체에서 공개한 사진과 영상을 보면 이번 미사일 발사는 북한 ICBM 최초로 콜드론치 방식을 썼습니다.

이동식 발사차량(TEL·텔)에서 미사일 발사 직후 공중에서 엔진이 점화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고체 엔진의 점화와 추력이 강력하기 때문에 발사 당시 충격에 의한 텔 손상을 막기 위한 겁니다. 이번 ‘화성-18형’의 텔은 좌우 9개씩 18개의 바퀴가 달렸습니다.

이번 미사일 발사는 김일성 전 주석의 생일인 15일 태양절을 계기로 김정은 위원장의 군사적 성과를 과시하려는 의도도 분명해 보입니다.

박원곤 교수입니다.

[녹취: 박원곤 교수] “김일성 생일과 연계해서 정치적 의미를 굉장히 크게 부여할 거에요. 그리고 새로운 형태의 완전한 자신들의 능력이 한 단계 향상됐다라는 것을 얘기하지 않습니까, 군사적 기술적인 향상도 있지만 정치적, 상징적 의미로도 ‘화성-17’보다 더 뛰어난 ‘화성-18’이 나왔다고 계속 얘기를 하겠죠.”

이번 ‘화성-18형’ 시험발사는 추력 등을 조절한 첫 발사였다는 점에서 향후 고체연료 고도화와 단 분리 기술 정교화 등을 위해 추가 시험발사가 있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옵니다.

홍민 실장은 “열병식 때 3기가 등장했다”며 “남은 2기는 고각이지만 정상적인 추진체의 역량으로 발사할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했습니다.

민간연구기관인 한국국방안보포럼 신종우 사무국장은 북한은 대출력고체엔진 지상 지상 연소 실험 이후 4개월만에 시험발사를 했다며 이는 고체 ICBM 기술이 이미 상당 수준에 이르렀다는 의미이고 이에 따라 이달 말 미한정상회담 등에 맞춰 조기에 추가 시험 발사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신종우 사무국장] “초기개발 단계다 보니까 아직 이 미사일의 모든 능력을 보여주진 않았다고 생각되고 그렇다면 앞으로 고각 발사를 통해서 신형 고체 엔진 성능을 다시 한 번 테스트할 것이고 그 과정이 이뤄진 다음에 한 번 사거리 5천500km 정도로 정상각도 발사를 시도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한편 한국 국방부는 북한의 ‘화성-18형’ 개발이 ‘킬 체인’을 무력화시킬 것이라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 기우라고 일축했습니다.

국방부는 “한반도에 대한 북한의 미사일 위협에 대해 탐지, 타격, 방어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국군의 3축 체계는 과거의 최초 설계 개념에 고착된 게 아니고 북한의 위협 변화 추세에 따라 북한 전 지역에 대한 실시간 표적 탐지와 분석 능력, 지해공 기반의 초정밀 신속타격 능력, 복합다층미사일 요격 능력, 고위력 탄도미사일 능력 등을 기술적으로 계속 진화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서울에서 VOA 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