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단독] 미국 ‘신병인도’ 첫 북한 국적자 문철명, 이달 초 중국으로 추방


미국 워싱턴의 이민세관단속국(ICE) 본부.
미국 워싱턴의 이민세관단속국(ICE) 본부.

대북제재 위반 혐의로 미국으로 인도된 첫 북한 국적자 문철명이 최근 미국에서 추방됐습니다. 미국 정부는 이민국 수감 시설에서 대기하던 문철명을 중국으로 보냈다고 밝혔습니다. 함지하 기자가 보도합니다.

문철명이 이달 초 중국으로 추방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미국 이민세관단속국(ICE) 대변인은 28일 VOA에 “문철명은 미국으로 신병이 인도된 최초의 북한 국적자로, 형기를 마친 시점부터 추방 대상자였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문철명의 선택에 따라 미 이민세관단속국은 이달 초 그가 미국에서 중국으로 이송되도록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민세관단속국 대변인] “Mun was the first-ever DPRK national to be extradited to the United States and was subject to deportation following the completion of his sentence. Consistent with Mun's preferences, U.S. Immigration and Customs Enforcement facilitated his removal from the United States to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earlier this month.”

말레이시아에서 무역 업무를 하며 미국과 유엔의 대북제재를 위반한 북한 국적자 문철명은 지난 2019년 5월 미국 수사 당국의 요청을 받은 말레이시아 당국에 의해 체포돼 2021년 3월 미국으로 신병이 인도된 인물입니다.

미국 법원은 지난 1월 20일 문철명에 대한 선고공판에서 문철명이 말레이시아 구금 시설과 미국 구치소에 수감된 시점까지를 최종 징역 형량으로 선고하고 그의 석방을 명령했습니다.

이후 VOA는 지난 2월 이민세관단속국의 수감자 현황 정보를 확인해 문철명이 버지니아주 볼링그린 소재 이민국 수감시설로 옮겨진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다만 이달부터 문철명의 이름이 수감자 현황 정보에서 확인되지 않아 그의 추방 가능성이 제기됐는데, 이날 이민세관단속국이 이를 최종 확인한 것입니다.

앞서 문철명은 선고공판에서 부인과 딸이 거주 중인 중국으로 추방되기를 희망한다는 의사를 재판부에 피력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문철명의 변호인은 미국 정부가 북한 국적자를 추방한 전례가 없는 만큼 관련 절차에 대한 논의가 좀 더 이뤄져야 할 것이라는 의견을 재판부에 전달했었습니다.

실제로 문철명은 북한으로 신병이 인도돼야 하지만 미북 간 외교관계가 수립되지 않아 이행에 어려움이 따를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습니다.

아울러 문철명은 최초 미국으로 송환될 당시 여권조차 소지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그의 중국행마저도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따라서 미국 정부는 문철명을 중국으로 보내기 위해 중국 정부와 관련 협의를 진행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현재 문철명이 중국에 머물고 있는지, 혹은 미국으로 송환되기 전 체류했던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 등 제 3국으로 향했거나 아예 북한으로 돌아갔는지 분명하지 않습니다.

한편 VOA는 지난달 유엔주재 북한 대표부에 미국에서 진행된 문철명 관련 사법 절차에 대한 논평을 요청했지만 답변을 받지 못했습니다.

VOA 뉴스 함지하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