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백악관 “북한 순항미사일 분석 중…한반도 안정 저해 용납 않을 것”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미국 백악관이 북한의 전략순항미사일 발사에 대해 분석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한반도 안정을 저해하는 어떤 행동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조상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13일 북한의 잠수함발사순항미사일(SLCM) 시험 발사와 관련해 발사 사실을 인지하고 있으며 세부 분석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설리번 보좌관] “The North Koreans first tested a submarine launched missile capability in 2016. They've been refining it. They've been trying diverse iterations of it. Over the course of the past 24 hours, you've seen them announce the launch of two missiles out of a submarine. We're still studying it, making an assessment of what it means in terms of their capabilities.”

설리번 보좌관은 이날 캘리포니아주 샌디에이고로 향하는 대통령 전용기 기내에서 진행한 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북한은 지난 2016년에 처음으로 잠수함 발사 미사일 능력을 시험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그들은 그것을 개선하고 있고 다양한 반복을 시도하고 있다”면서 “지난 24시간 동안 북한이 잠수함에서 두 발의 미사일을 발사했다고 발표한 것을 보았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는 여전히 그것을 분석 중이며, 그들(북한)의 역량 측면에서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는 지를 평가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설리번 보좌관은 이어 “분명한 것은 우리는 북한이 취하는 조치들이 한반도의 안정을 수호하는 데 필요하다고 우리가 생각하는 행동을 저지하거나 제한하는 것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설리번 보좌관] “But of course we're not going to let any steps North Korea take deter us or constrain us from the actions that we feel are necessary to safeguard stability on the Korean peninsula.”

북한이 지난 12일 잠수함에서 전략순항미사일 2기를 발사했다며 다음날 사진을 공개했다.
북한이 지난 12일 잠수함에서 전략순항미사일 2기를 발사했다며 다음날 사진을 공개했다.

앞서 북한 대외 관영 ‘조선중앙통신’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등은 전략순항미사일 수중 발사 훈련이 12일 새벽에 진행됐다며, 동해 경포만 수역에서 8.24영웅함 잠수함을 동원해 발사가 이뤄졌다고 13일 보도했습니다.

이어 발사된 2기의 전략순항미사일이 동해에 설정된 1천500km 계선의 거리를 모의한 8자형 비행궤도를 2시간 6분 3초와 2시간 6분 15초간 비행해 표적을 명중 타격했다고 전했습니다.

한국 합동참모본부도 12일 오전 북한이 함경남도 신포 인근 해상에서 시험발사한 SLCM 2발을 포착했다고 밝혔으며, 미한 군 당국은 북한이 이번에 SLCM 2발을 8.24영웅함의 수직 발사관과 어뢰발사관에서 1발씩 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분석 중이라고 전했습니다.

VOA 뉴스 조상진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