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잠수함서 전략순항미사일 2발 발사"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공개한 전략순항미사일 발사 장면.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공개한 전략순항미사일 발사 장면.

북한이 신포 인근 해상 잠수함에서 전략순항미사일 2발을 발사했습니다. 미한 연합연습에 반발한 대응 조치로 분석됩니다. 함지하 기자가 보도합니다.

북한이 잠수함에서 미사일을 발사했다고 한국 합동참모본부가 밝혔습니다.

합참은 한반도 시각으로 13일 "어제(12일) 아침 북한 신포 인근 해상의 북한 잠수함에서 시험 발사한 미상 미사일을 포착했다"고 전했습니다.

미한 정보당국은 미사일의 비행거리와 고도, 속도 등 세부 제원을 정밀하게 분석하고 있습니다.

합참은 "우리 군은 감시와 경계를 강화한 가운데 한미간 긴밀하게 공조하면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이날 북한은 잠수함에서 전략순항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고 13일 밝혔습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전략순항미사일 수중발사훈련이 12일 새벽에 진행됐다”며 “발사훈련에 동원된 잠수함 ‘8·24영웅함’이 조선 동해 경포만 수역에서 2기의 전략순항미사일을 발사했다”고 보도했습니다.

경포만은 북한 잠수함 시설이 있는 신포 일대 해상입니다.

통신은 “발사된 2기의 전략순항미사일은 동해에 설정된 1천500km 계선의 거리를 모의한 ‘8’자형 비행궤도를 7천563~7천575초간 비행해 표적을 명중 타격했다”고 전했습니다.

북한의 미사일 도발은 지난 9일 남포 일대에서 서해 방향으로 '신형전술유도무기' 단거리탄도미사일 6발을 쏜 지 사흘 만입니다.

이번 발사는 13일 0시를 기준으로 시작된 ‘자유의 방패’ 미한 연합연습에 반발한 대응 조치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앞서 조선중앙통신은 12일 김정은 국무위원장 주재로 개최한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에서 "전쟁억제력을 보다 효과적으로 행사하며 위력적으로, 공세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중대한 실천적조치들이 토의결정됐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한국 언론은 북한이 ‘실천적 조치’에 대해 구체적으로 공개하지 않았지만 미한 ‘자유의 방패’ 연합연습에 대응한 무력시위와 관련된 사안을 논의했을 것이라며, 연습기간 북한의 도발이 예상된다고 진단했었습니다.

VOA 뉴스 함지하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