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국무부 “대북 인도적 지원, 비핵화와 별개…북한 국경 개방해야”


지난 2021년 4월 중국 단둥에서 압록강 너머로 바라본 북한 신의주.
지난 2021년 4월 중국 단둥에서 압록강 너머로 바라본 북한 신의주.

미국 국무부가 북한 함경도에 이어 개성에서도 아사자가 속출하고 있다는 보도와 관련해 대북 인도주의 지원을 지지한다는 입장만 재확인했습니다. 북한이 외부 구호 활동에 국경을 개방해야 한다고도 촉구했습니다. 김영권 기자가 보도합니다.

국무부가 대북 인도적 지원을 핵 문제와 별개로 다루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6일 북한 개성에서 아사자가 속출하고 있다는 한국 언론들 보도와 북한이 이례적으로 이달 하순 농업 문제 논의를 위해 당 중앙위 전원회의를 소집한다는 소식에 대한 VOA의 논평 요청에 구체적인 답변 없이 인도적 지원의 필요성만 강조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우리는 북한에 대한 중요한 인도주의 지원 제공 목적의 국제사회 노력을 계속 지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북한이 지원과 구호 요원들에게 국경을 개방하길 희망한다”고 밝혔습니다.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 “We continue to support international efforts aimed at the provision of critical humanitarian aid to the DPRK and hope that it will open its borders to both aid and aid workers. The U.S. position has remained unchanged, even in light of the DPRK’s recent escalatory actions: We support humanitarian assistance to the DPRK.”

이어 “미국의 입장은 북한의 최근 도발 고조 행위 속에서도 변함이 없다”며 “우리는 대북 인도적 지원을 지지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우리는 미국이 인도적 지원을 비핵화 진전과는 별개의 문제로 보고 있음을 분명히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국제사회는 인도주의 지원이 북한의 가장 취약한 주민들에게 전달되도록 국제적으로 인정된 모범 관행과 일치하는 신뢰할 수 있고 투명한 감시와 평가, 접근과 관리 체계를 지속적으로 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 “We have made clear the United States views humanitarian assistance as a separate issue from progress on denuclearization. The international community must also continue to insist on credible and transparent monitoring and evaluation, access, and oversight, consistent with internationally recognized best practices, to ensure humanitarian aid reaches the most vulnerable North Koreans. The DPRK is ultimately responsible for the humanitarian situation, as it continues to exploit its own citizens and divert resources from the country’s people to finance its unlawful WMD and ballistic missile programs.”

이 관계자는 “북한은 계속 자국민을 착취하고 주민들의 재원을 빼돌려 불법적인 대량살살무기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에 자금을 대고 있기 때문에 북한 정부가 인도주의 상황에 대한 궁극적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앞서 ‘연합뉴스’ 등 한국 언론들은 소식통을 인용해 북한에서 생활 수준이 높은 개성시에서 식량난으로 하루 수십 명씩 아사자가 발생하고 있고, 혹한 피해까지 겹쳐 극심한 생활고로 자살자까지 속출하는 정황이 포착됐다고 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이런 개성 상황에 대해 특별보고를 받고 지난달 중순 고위 간부를 현지에 파견해 실상을 파악했습니다.

하지만 개성 지역 내 혼란이 심화하고 민심이 악화하자 지난달 말 측근들을 다시 현지로 급파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매체들은 전했습니다.

한국 정부 관계자는 이에 대해 ‘연합뉴스’에 "북한 주민들이 '고난의 행군'에 버금가는 식량난에 신음하고 있는데도 김정은은 해결책 마련을 위해 정책을 변경할 의지가 전혀 없어 보인다"며 "식량 상황 안정에 써야 할 재원을 핵과 미사일 도발에 쏟아붓고 있어 제2, 제3의 개성 비극이 우려된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한국 정부 관계자는 지난해12월 기자들에게 함경도 지역에 다수의 아사자가 발생해 주민들은 “눈물 없이 못 볼 지경”이라며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고 말했었습니다.

이런 가운데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6일 북한이 이달 하순 농업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노동당 중앙위 전원회의를 소집하기로 했다고 전했습니다.

한국 통일부는 이에 대해 “북한의 식량 사정 및 내부 동향을 주시하겠다”며 북한이 두 달 만에 전원회의를 개최하는 것은 전례가 없지는 않지만 “다소 이례적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VOA 뉴스 김영권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