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국방부, 한국 'MD 불참' 입장에 "미한 미사일 방어 협력 매우 강력"


미국 워싱턴의 국방부 건물.
미국 워싱턴의 국방부 건물.

미 국방부는 7일 “미사일 방어 문제에 관한 한국 국방부와의 양자 협력은 매우 강력하다”고 밝혔습니다.

[미 국방부 고위 당국자] “Our bilateral cooperation with the ROK Ministry of National Defense on missile defense issues is very strong. However, any questions concerning ROK military decisions need to be directed to the Ministry of National Defense.”

미 국방부 고위 당국자는 ‘한국이 미국의 미사일방어(MD) 체계에 참여하지 않는 것이 미국의 이익에 부합하느냐’는 VOA의 서면 질의에 이같이 말했습니다.

MD 체계란 미국 및 동맹국과 해외 주둔 미군을 동시에 방어하기 위해 지상, 해상, 공중 위성 요격시스템으로 방어망을 확대한 것을 말합니다.

최근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이 높아지면서 한국이 미국의 MD 체계에 편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한국 국방부는 지난 1일 미국의 미사일방어체계에 참여할 의사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문홍식 국방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한국 군이 미사일 방어를 위해서 독자적으로 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KAMD)를 구축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VOA 뉴스 박동정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