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주한미군, 우주군 사령부 창설...북한 ICBM 대응"


한국 평택 캠프 험프리스의 주한미군사령부.
한국 평택 캠프 험프리스의 주한미군사령부.

주한미군에 우주군 부대가 창설된다고 한국 언론이 보도했습니다.

연합뉴스 등 한국 언론은 오늘(26일) 정부 고위 소식통을 인용해 미국 국방부가 주한미군에 우주군 구성군사령부를 설치할 계획이라고 보도했습니다.

그러면서 주한미우주군(USSF)은 연말까지 편제를 갖출 것으로 알려졌다고 덧붙였습니다.

현재 주한 미 공군기지에는 소수의 우주군 장병이 배치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하지만 정식으로 편제를 갖춘 우주군 부대 창설이 언급된 건 처음입니다.

연합뉴스는 “핵탄두 탑재가 가능한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 미국 본토까지 타격할 수준에 이른 것으로 평가됨에 따라 주한미군도 외기권으로 날아가는 비행체를 탐지, 감시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방침으로 풀이된다”고 전했습니다.

앞서 한반도 등 태평양 지역을 담당하는 미국 인도태평양사령부에도 우주군 구성군사령부가 출범한 바 있습니다.

인도태평양사령부에는 이미 태평양해병대사령부, 태평양함대사령부, 태평양육군사령부, 태평양공군사령부 등의 구성군사령부가 있으며 우주군은 다섯 번째로 합류한 것입니다.

존 아퀼리노 미국 인도태평양사령관은 22일 하와이 호놀룰루에서 열린 우주군 구성군사령부 출범식에서 태평양 전구는 중국, 러시아, 북한, 폭력적인 극단주의자들 등 미국의 5대 안보 위협 가운데 넷이 몰려 있는 가장 중요한 전구라고 밝혔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