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북한 26일 의료물자 실은 화물열차 운행"


중국 단둥과 북한 신의주를 잇는 압록강대교에서 지난 2015년 열차가 북한에 진입하고 있다. (자료사진) 
중국 단둥과 북한 신의주를 잇는 압록강대교에서 지난 2015년 열차가 북한에 진입하고 있다. (자료사진) 

중국과 북한이 26일 의료물자를 실은 화물열차를 운행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 언론에 따르면 이날 오후 9시와 10시 두 차례 북-중 화물열차가 단둥에서 북한 신의주로 들어갔습니다.

소식통은 “30량씩 모두 60량의 화차를 달고 갔다”며 화물은 “모두 의료물자”라고 전했습니다.

지난 1월 운행 재개 이후 북-중 화물열차가 하루 2차례 운행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그동안 하루 한 차례만 운행했습니다.

화차도 하루 10∼15량이었던 종전에 비해 훨씬 큰 규모라고 소식통이 전했습니다.

이번 화물열차 운행은 코로나19 확산으로 북한과 중국 간 최대 교역 거점인 단둥이 한 달여 전면 봉쇄되고, 화물열차 운행도 중단된 가운데 이뤄졌습니다.

단둥은 지난달 25일 도시를 전면 봉쇄하고, 나흘 뒤인 29일에는 북-중 화물열차 운행도 중단했습니다.

앞서 지난 16일 북한 국영 항공사인 고려항공 소속 대형 수송기 3대가 랴오닝성 선양 타오셴공항에 도착, 의약품을 싣고 같은 날 오후 북한으로 돌아갔습니다.

한편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27일 코로나 누적 발열 환자가 327만850여 명에 달하고, 69명이 사망했다고 보도했습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