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신종 코로나 확진자 첫 인정..."최중대 비상사건" 전국 봉쇄령


12일 북한 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8차 정치국회의가 당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소집됐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한 장면. 김정은(가운데) 국무위원장이 회의를 주재하는 가운데, 참석자들이 마스크를 쓰고 있다. 
12일 북한 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8차 정치국회의가 당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소집됐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한 장면. 김정은(가운데) 국무위원장이 회의를 주재하는 가운데, 참석자들이 마스크를 쓰고 있다. 

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 발생을 처음으로 인정하고 최대비상방역체계로 전환했습니다. 북한이 모든 국가 역량을 방역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돼 핵실험 등 도발을 자제하고 국제사회에 신종 코로나 치료제나 백신 등 도움을 청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북한은 12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8차 정치국회의를 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 발생 사실을 전격적으로 공개했습니다.

대외 관영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정치국은 “2020년 2월부터 오늘에 이르는 2년 3개월에 걸쳐 굳건히 지켜온 비상방역전선에 파공이 생기는 국가 최중대 비상사건이 발생했다”고 밝혔습니다.

‘조선중앙통신’은 “국가비상방역지휘부와 해당 단위들이 지난 8일 평양의 어느 한 단체의 발열자들에게서 채집한 검체를 분석한 결과 최근 세계적으로 급속히 전파되고 있는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BA. 2와 일치한다고 결론내렸다”고 전했습니다.

발열자들이라고 한 점으로 미뤄 확진자가 복수일 가능성이 큽니다.

북한이 밝힌 변이 바이러스는 기존 오미크론보다 전파력이 30∼50%가량 센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진단검사에서 다른 변이체보다 검출하기가 훨씬 어려워 ‘스텔스 오미크론’으로 불립니다.

김 위원장은 회의에서 “전국의 모든 시, 군들에서 자기 지역을 철저히 봉쇄하고 사업단위, 생산단위, 생활단위별로 격폐한 상태에서 사업과 생산 활동을 조직해 악성 바이러스의 전파를 차단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다만 “경제사업에 대한 조직과 지도, 지휘를 빈틈없게 해 당면한 영농사업, 화성지구 1만 세대 살림집 건설 등 숙원사업을 기일 안에 완성하라”며 비상봉쇄 조치에 따른 경제 부담을 최소화할 것을 강조했습니다.

정치국은 중요 문제를 토의하기 위해 다음달 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5차 전원회의를 소집한다는 내용의 당 중앙군사위원회 비상지시문과 내각 비상지시문을 승인했습니다.

한편 북한 관영 ‘조선중앙TV’는 이날 회의장에서 김 위원장이 마스크를 착용하고 입장하는 모습을 보도했습니다. 김 위원장의 마스크 착용 모습이 매체에 공개된 것은 처음입니다.

이와 함께 TV 속 회의장 장면을 살펴보면 김 위원장이 회의장에 들어올 때 벽면에 걸린 시계가 새벽 2시를 향하고 있어, 북한이 이날 새벽에 관련 회의를 개최하고 당일 오전 시급하게 관련 소식을 전한 것으로 보입니다.

북한에서 오미크론 확진자가 발생한 것은 일주일 전쯤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한국 정보 당국에 따르면 북한은 앞서 지난 4일 오전 한시적으로 주민들의 외출을 금지했다가 5일 해제한 바 있습니다.

당시 일부 주민들 사이에서 열병 확산 조짐이 있었는데 이는 지난달 25일 조선인민혁명군 창설 90주년 기념 열병식에 참가했던 인원 중에서도 열병 환자가 발생한 때문이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박원곤 이화여대 북한학과 교수는 전염병 사태는 북한체제를 위협하는 최대 도전 가운데 하나이기 때문에 그만큼 북한 당국이 긴박하게 대응하는 양상이라며 감염자 발생을 공개한 것은 전면 봉쇄에 가까운 정책을 외부에 숨길 수 없다는 현실적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풀이했습니다.

[녹취: 박원곤 교수] “이렇게 신속하게 가장 높은 수준의 정치국 회의가 열려서 이렇게 최대 비상방역체계를 선포한 것은 그만큼의 굉장한 위기감이 있다고 판단되고요. 내용을 보면 완전히 봉쇄를 한 거거든요. 이렇게 봉쇄를 한 것은 금새 알려질 수밖에 없지 않습니까. 쉬쉬할 수 있는 상황이 전혀 아니라는 거죠.”

가천대 의대 예방의학과 정재훈 교수는 전파력이 강하고 치명률도 독감보다 훨씬 높은 오미크론은 의료 인프라가 열악한 북한사회에 심각한 위협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정 교수는 한국에서 오미크론 확진자가 중증 또는 사망으로 이어지는 확률이 낮은 것은 백신 접종률이 높고 이미 델타 등 앞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노출된 때문이라며 오미크론의 강한 전파력을 감안하면 봉쇄에 의존하는 방역정책은 한계가 분명하다고 지적했습니다.

[녹취: 정재훈 교수] “백신 도움 없인 심각한 피해가 오고 그것은 체제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어쨌든 백신이나 치료제 등 여러 가지 의료 지원에 대해선 받지 않으면 너무나 위험하다는 것은 명백하다고 생각합니다.”

북한은 그동안 감염자가 한 명도 없는 ‘코로나 청정국’임을 자처하며 국제 백신 공동구입 프로젝트인 코백스(COVAX)가 배정한 백신을 수용하지 않았습니다. 미국과 한국도 백신 지원에 열린 입장을 밝혔지만 이에 대해서도 반응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동안 국경 봉쇄를 통한 신종 코로나 유입 방지에 총력을 기울인 북한도 이미 확진자가 발생한 때문에 향후 상황 전개에 따라선 외부에 백신이나 치료제 도움을 청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입니다.

윤석열 한국 새 정부의 첫 통일부 장관으로 지명된 권영세 후보자는 12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인도적 차원의 대북 백신 지원과 이를 위한 북한과의 대화 시도에 나설 뜻을 밝혔습니다.

[녹취: 권영세 후보자] “북한이 어려움에 처한 부분에 있어서 우리가 적극적으로 도울 의향이 있다라는 정도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이미 이와 관련해서 우리 통일부에서 관련 예산까지 편성돼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협력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습니다.”

하지만 전세계적으로 백신 접종에도 오미크론 재감염자가 나오고 있는데다 백신 냉동 보관 설비 등 북한의 인프라 미비, 백신 지원 수용으로 김 위원장이 입어야 할 정치적 타격 등을 고려할 때 북한이 중국식의 강력한 봉쇄정책에 의존하려 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옵니다.

북한이 사실상 주민들의 이동금지령을 내리면서 올들어 이어가고있는 무력도발을 당분간 자제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옵니다.

핵 또는 미사일 시험발사를 위한 물자 수송이나 준비 작업에도 차질이 불가피하고 당분간 북한의 국가역량이 방역에 집중될 것이기 때문이라는 겁니다.

미-한 당국은 이달 21일 한국에서 열리는 미-한 정상회담에 즈음해 북한이 7차 핵실험을 감행할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한국 정부 산하 국책연구기관인 통일연구원 홍민 북한연구실장입니다.

[녹취: 홍민 실장] “핵실험이 임박했다는 얘기가 있었는데 핵실험 일정을 강행하기엔 다소 버거워졌죠. 왜냐하면 최대방역체계를 가동하고 있고 주민들을 통제하는 구도로 완전히 전환됐는데 그 과정에서 굉장히 큰 이벤트인 핵실험을 동시적으로 진행하는 게 주민들에게 설득력을 가질지, 그것을 의식하지 않고 할 수 있을지 여기에 대해서 고민해야 하는데 상당 부분 일정을 지연시키거나 뒤로 미룰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보여져요.”

이와 함께 주민 이동통제와 국경 봉쇄가 장기화할 경우 가뜩이나 어려운 북한 경제가 한층 심각한 상황에 처할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옵니다.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임을출 교수는 오미크론 확산 추이를 봐야겠지만 장기간 통제가 이어질 경우 생산과 소비 투자 모든 측면에서 부정적 영향이 불가피하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임을출 교수] “북한이 정말 어려울 때는 중국으로부터 긴급 원조를 기대할 수 있었는데 중국도 지금 ‘제로 코로나’ 정책 때문에 봉쇄를 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으로부터 긴급원조도 받기 어려운 상황이다, 결국은 오미크론 확산세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단기간에 통제하느냐 거기에 따라서 북한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결정된다 이렇게 볼 수 있겠죠.”

앞서 중국 단둥시는 신종 코로나 감염자 발생으로 지난달 25일 도시를 전면 봉쇄했고 이에 따라 신종 코로나 사태 발발 이후 1년 6개월여 만에 운행을 재개한 신의주와 단둥 간 북-중 화물열차가 지난달 29일 다시 멈췄습니다.

단둥시 감염자 수가 진정 기미를 보이면서 이르면 이달 중순께 봉쇄 해제와 함께 화물열차 운행 재개 가능성이 거론됐지만 북한 내 감염자 발생으로 재개 시기를 점치기 어렵게 됐습니다.

서울에서 VOA 뉴스 김환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