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상원 외교위, 골드버그 주한 대사 지명자 인준안 승인…상원 본회의 표결만 남아


필립 골드버그 주한 미국대사 지명자.
필립 골드버그 주한 미국대사 지명자.

필립 골드버그 주한 미국대사 지명자 인준안이 상원 외교위원회에서 승인됐습니다. 이제 인준 절차는 상원 본회의 승인만 거치면 마무리됩니다. 이조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미 상원 외교위원회가 4일 전체 회의에서 필립 골드버그 주한 미국대사 지명자를 포함한 주요직 지명자에 대한 인준안을 승인했습니다.

상원 외교위는 이날 트위터를 통해 이 같은 소식을 전하며 “미 국가 안보와 외교 정책 이익을 증진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승인된 인준안은 상원 본회의로 회부돼 이제 마지막 인준 절차인 상원 표결만 남기고 있습니다.

본회의 심의와 표결 방식, 시점은 집권당인 민주당의 척 슈머 상원 원내대표가 결정합니다.

상원 본회의에서도 과반 이상의 찬성이 나오면 대통령에게 통지하는 것으로 인준 절차는 모두 마무리됩니다.

골드버그 지명자는 지난 2월 중순 주한 미 대사에 공식 지명됐습니다.

현재 콜롬비아 주재 미국대사를 맡고 있는 골드버그 지명자는 오바마 행정부 당시인 2009년부터 2010년까지 국무부 유엔 대북제재 이행 담당 조정관을 지낸 대북제재 전문가입니다.

골드버그 지명자는 지난달 7일 열린 외교위 인준 청문회에서는 북한 핵 문제와 관련해 “포괄적이고 검증 가능하며 돌이킬 수 없는 비핵화, 즉 CVID는 어려운 목표지만 미국의 비확산 목표와 매우 부합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북한의 잇단 미사일 시험 발사와 관련해 향후 추가 도발을 예상하면서 미국은 강화된 억지력과 강력한 제재 집행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주한 미국 대사직은 해리 해리스 전 대사가 지난해 1월 조 바이든 대통령의 취임과 함께 물러난 후 1년 넘게 공석으로 남아있습니다.

VOA 뉴스 이조은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