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문재인 대통령 "임기 마지막까지 북한과 평화 구축 노력"


문재인 한국 대통령(왼쪽)과 압델 파타 엘시시 이집트 대통령이 20일 카이로에서 회담했다.
문재인 한국 대통령(왼쪽)과 압델 파타 엘시시 이집트 대통령이 20일 카이로에서 회담했다.

한국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 K-9 자주포 계약과 관련해 이집트와 공동의 노력을 만들어 내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집트를 방문하고 있는 문 대통령은 20일, 한국과 이집트 양국 정상회담 이후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K-9 자주포 계약과 관련해 최종 결정에 도달할 수 있도록 협력하자는데 양국이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 양국 정상은 K-9 자주포 계약은 양국 상호 신뢰에 기반한 방어 협력을 달성하고, 자주포는 또 이집트군 전력증강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데 동의했다고 말했습니다.

한국과 이집트의 K-9 계약이 타결되면, 이는 K-9 자주포의 중동, 그리고 아프리카 지역으로의 첫 수출이 됩니다.

한국 정부가 지금까지 K-9 자주포를 수출한 나라는 터키와 폴란드, 인도, 노르웨이 등입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최근 북한이 연달아 미사일을 발사하는 등의 상황과 관련해 평화 달성이 쉽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집트 방문 중 진행한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현 상황의 휴지기는 평화구축의 길이 쉽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임기 마지막까지 이를 달성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북한은 올해 들어서만 4차례에 걸쳐 미사일 시험 발사를 단행했으며 유엔 안보리는 20일, 비공개회의로 이 문제를 논의할 예정입니다.

VOA 뉴스

XS
SM
MD
LG